(서울=연합인포맥스) 정윤교 기자 = KT가 지난해보다 18% 증가한 영업이익을 달성하고 선제적인 인수 및 투자 등으로 본격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했다.

KT는 2분기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기준 매출 5조8천765억 원, 영업이익 3천418억 원을 냈다고 7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해 매출은 3.6%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18.6% 증가했다.

회사 측은 무선과 미디어 사업이 성장하고 인공지능(AI)·디지털전환(DX) 기반으로 B2B 사업이 호조를 보여 서비스 수익이 작년 2분기와 비슷한 수준을 나타냈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효율적 비용 집행 등 수익성 강화 노력으로 영업이익이 증가했다고 덧붙였다.

다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단말 수익이 줄고 카드·호텔 등 일부 그룹사 매출이 감소하면서 전체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이번 분기에는 KT 핵심 신성장 사업인 B2B 실적이 돋보였다.

KT 별도 기준 B2B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했다.

기업들의 수요 증가로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매출이 성장하고, 지역화폐 발행량 증가에 따른 블록체인 매출이 성장하면서 AI·DX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6% 상승하며 KT 주요 사업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무선사업 매출은 5G 가입자 확대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0.6% 증가했다.

2분기 5G 누적 가입자는 224만 명으로 KT 후불 휴대폰 가입자 대비 16%를 넘어섰다.

KT의 다양한 콘텐츠 혜택이 요금제에 포함된 '슈퍼플랜 Plus 요금제'는 2분기 5G 신규 가입자의 60% 이상이 가입하며 질적 성장을 견인했다.

사물인터넷(IoT) 사업도 호조를 보이며 2분기 이동통신(MNO) 가입자는 29만5천명 늘어나 2018년 1분기 이후 최대 순증 규모를 기록했다.

초고속인터넷과 유선전화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2%, 7.0% 감소했다.

초고속인터넷은 2분기 900만명을 돌파해 시장 1위 리더십을 강화하고, 지난 6월 공간의 한계를 극복하는 인터넷 컨셉으로 새롭게 출시한 '기가 와이(GiGA Wi)'를 통해 가정 내 인터넷 이용 편의성을 높이고 고객 기반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1위 서비스인 인터넷(IP)TV는 1분기보다 2배 가까운 13만7천명이 새로 가입하며 누적 가입자 856만 명을 달성했다.

매출은 가입자와 플랫폼 수익 증가로 전년 동기보다 0.5% 증가했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즌'은 '아이돌'과 '오리지널 콘텐츠'라는 특화된 컨셉을 무기로 20~30대 고객 중심으로 꾸준히 가입자가 늘고 있다.

그룹사 실적은 코로나10 이슈가 주요 변수였다.

BC카드 매출은 해외 카드 매입액이 줄면서 전년 동기 대비 1.5% 감소했다.

스카이라이프는 위성 전용 고가상품 가입자가 늘면서 전년 동기보다 매출이 2% 증가했다.

부동산 매출도 호텔 이용객이 줄어 전년 동기 대비 7.9% 감소했다.

콘텐츠 사업 매출은 T커머스 사업 호조에도 광고 매출 감소로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이다.

KT는 다각도로 추진한 경영 활동들이 가시적인 성과를 나타내면서 성장역량 강화에 더욱 집중할 예정이다.

윤경근 KT CFO 재무실장은 "KT는 코로나19 장기화 우려에도 불구하고, 무선, 미디어, B2B 등 핵심 사업에서 성장하고 효율적인 경영 활동으로 수익성 강화에 집중해 두 자릿수 영업이익 증가율을 달성했다"며 "앞으로 5G, B2B를 중심으로 장기적으로 지속 성장 가능한 체질을 만드는 데 집중하고, 사회적으로 KT의 네트워크 서비스와 디지털 역량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ygjun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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