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일감 감소로 고용 조정이 필요한 국내 기업이 10곳 중 4곳인 것으로 나타났다.

9일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국내기업 301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코로나 사태로 인한 고용 및 임금에 대한 기업인식 조사' 결과에 따르면, 조사 참여기업의 40.5%가 코로나19로 매출이 감소하고 업무량이 줄어 고용조정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응답했다.

다만, 실제로 인원을 감축한 기업은 9.0%로, 다수 기업들은 근로시간 조정이나 휴업·휴직 등(18.6%)을 통해 고용을 유지하고 있었다.

기업의 고용유지 노력은 고용지표에도 드러났다.

선진국들과 비교해보니, 한국은 코로나19 확산 이후에도 실업률 4%대를 유지하고 있지만 당초 4%대 수준이었던 미국의 실업률은 4월부터 10%이상을 지속 중이다.

프랑스(8.1%)와 이탈리아(7.8%) 등도 비교적 높은 수치를 기록 중이다.

그러나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국내 기업의 절반 이상이 올해 신규 채용을 포기(19.3%)하거나 일정을 연기(31.2%)할 예정이다.

올해 임금협상도 기업의 45%가량이 하반기에 진행할 예정으로 '동결'이 응답의 절반을 넘겼다.

국내 기업은 하반기에도 고용을 유지하겠다는 응답이 62.8%로 최대한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다.

기업의 의지만으로는 고용유지가 쉽지 않다.

이에 대한상의는 지난달 합의를 이룬 '노사정 협약사항'을 조속히 이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해당 협약에는 기업의 고용유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고용유지지원금의 지원기간 연장이나 지원요건 완화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전인식 대한상의 고용노동정책팀장은 "기업이 하반기에도 고용을 계속 유지하겠다는 것은 정부가 그간 추진해 온 정책을 계속 이어갈 것이라는 믿음을 바탕으로 하는 것"이라며 "기업의 고용유지 노력이 약화되지 않도록 정부도 고용유지 기업을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정책으로 확실히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