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국내 건설 수주액이 본격적인 부동산 규제를 앞두고 증가세를 유지했다.

다만, 분양가상한제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하반기부터 수주가 급감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10일 대한건설협회에 따르면 지난 6월 국내건설 수주액은 21조4천570억원으로 전년 같은 달 대비 66.4% 급증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의 영향이 본격화된 지난 3월에는 수주액이 전년동기대비 13.1% 감소했고 4월에는 31.3% 감소하며 낙폭을 키웠다.

하지만 5월 들어 코로나19 확산세가 둔화하면서 반등에 성공한 후 2개월 연속 국내건설 수주가 증가했다.

특히 민간부문 건축공종의 수주는 14조6천548억원으로 전년 같은 달 대비 77.9% 늘면서 수주증가를 이끌었다.

주요 공사로는 삼성전자 평택 공장 7천700억원과 수원지식산업센터 7천300억원, 자양 재개발 6천600억원, 용인 고림동 공동주택 5천500억원 등이 있었다.

대한건설협회 관계자는 "올해 초 코로나19 여파로 지연된 공공공사 발주가 증가했고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시행을 앞두고 민간 분양 물량이 쏟아져 나왔다"고 분석했다.

코로나19 확산이 정점을 지나면서 미국, 중국 등의 경기회복 심리 개선과 생산·소비·투자 지표 등의 개선으로 경기회복 징후가 보이는 것도 긍정적인 영향을 줬다.

다만, 아직 경기 불확실성이 큰 상황에 분양가상한제가 본격 시행되는 하반기에는 수주시장이 급속히 냉각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부동산 규제 기조가 여전한 상황에서 분양가상한제 본격 시행 등으로 인해 향후 건설시장에는 부정적 영향 우려된다"고 말했다.

한국기업평가 역시 분양가상한제와 임대차 3법 등 강화되는 주택 규제로 건설사들의 주택 사업 부문이 축소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기평은 지난달 열린 'KR 웹 세미나'에서 "강화되는 주택규제로 중기적으로 공급이 감소해 건설사의 주택 부문 외형 축소와 채산성 저하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또 토지비와 건축비가 늘면서 원가는 상승하는 반면 분양가 상한제 등으로 시행 이익이 감소하면서 공급 유인이 줄어들어 건설사의 주택 부문 외형이 축소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반면, 정부의 주택공급 확대 정책으로 중소형 건설사들의 중심으로 한 수주증가가 예상된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정부는 지난 5·6대책에서 발표한 서울 추가 공급물량 7만호에 이어 지난 4일에는 서울권역에서 13만2만호의 추가 공급 계획을 발표했다.

부문별로는 신규 택지 발굴 3만3천호와 3기 신도시 용적률 상향 2만4천호, 공공형 정비사업 7만호, 도심 공급 확대 5천호 등이다.

박세라 신영증권 연구원은 "서울권역에서의 공급 물량 증가는 주택 중심의 건설 기업과 건자재 기업들에 전방위적 수혜"라고 분석했다.

다만, "현재 공급 대책의 실효성 논란 등이 불거지고 있어 정책 추진과 실제 시장에서의 파급 효과는 별개로 파악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shj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1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