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종화 노요빈 기자 = 채권시장 참가자들은 국고채 5년물 입찰이 비교적 무난하게 소화됐다고 평가했다.

다소 약했던 선매출과 달리 본입찰은 시장금리보다 낮은 수준에서 낙찰됐다. 입찰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10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국고채 5년물(국고01500-2503) 경쟁입찰에서 1조5천810억 원이 가중평균금리 연 1.075%에 낙찰됐다.

입찰에는 총 4조8천270억 원이 응찰해 321.8% 응찰률을 기록했다. 응찰금리는 1.060~1.105%에 분포했으며 부분낙찰률은 100.0%를 기록했다.

앞서 실시된 선매출 경쟁입찰에서는 1조620억 원이 가중평균금리 연 1.100%에 낙찰됐다.

A 증권사의 한 채권 딜러는 "본입찰이 시장금리보다는 강하게 낙찰됐다"며 "예상보다는 나쁘지 않은 결과"라고 말했다.

그는 "5년 금리는 시장에서도 애매한 수준으로 보고 있어서 응찰이 다른 때보다 적었던 것 같다"고 덧붙였다.

B 증권사의 한 채권 운용역은 "입찰은 강하게 된 편이다"라며 "국고채전문딜러(PD)들이 세게 들어왔는데 그 외에 딱히 의미 부여할 것은 없다"고 말했다.

시장참가자들은 입찰 자체보다 이후 나타난 약세에 관심을 두는 모습이다.

C 증권사의 한 채권 딜러는 "선매출은 약했는데 본매출은 강하게 됐다"며 "결과적으로는 무난"하다고 말했다.

그는 "입찰 결과보다는 외국인이 매수를 늘리다가 갑자기 매도세로 나온 영향에 장이 더 약해졌다"고 말했다.

D 증권사의 한 채권 운용역은 "국고 5년물 입찰은 장내 호가 대비해 강하게 낙찰됐다"며 "입찰이 세게 된 이후에도 장이 밀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요즘 발행 물량 부담이 가중되면서 옵션 행사도 제한적이었다"며 "오늘 입찰 이후에도 매도가 계속 나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jhhan@yna.co.kr

ybn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4시 0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