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한국 조선업계가 액화천연가스(LNG)선 수주 효과 덕에 지난달 전 세계 선박 수주 1위를 차질했다.

11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7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 68만CGT(24척) 중 한국은 74%에 달하는 50만CGT(12척)를 수주했다.

올해 들어 처음으로 1위를 차지한 것으로 중국과 일본은 각각 14만CGT(8척, 21%)와 3만CGT(1척, 4%)를 수주하는 데 그쳤다.

지난달 한국이 LNG선 4척을 수주하는 등 하반기 발주량은 LNG선을 중심으로 점차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7월까지 국가별 누계 수주 실적은 중국 374만CGT(164척)로 54%를 차지했으며, 한국 168만CGT(49척, 25%), 일본 68만CGT(43척, 10%) 순이었다.

지난해와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40% 수준에 그치는 등 수주 부진은 여전했다.

클락슨리서치는 올해 발주량이 제한적인 이유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인한 선사들의 투자심리 저하와 IMO 2020 황산화물 배출규제 시행에 따른 관망세 심화 등으로 분석했다.

7월 말 전 세계 수주잔량은 6월 말보다 1% 감소한 6천957만CGT로 나타났다.

중국 2천564만CGT(37%)에 이어 한국과 일본이 1천914만CGT(28%)와 946만CGT(14%)로 뒤를 이었다.

1년 전과 비교하면 일본은 520만CGT(35%), 중국은 312만CGT(11%), 한국은 172만CGT(8%) 감소했다.

7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PI)는 지난달보다 1포인트(p) 하락한 126p를 나타냈다.

LNG선(17만4천㎥)이 1억8천600만 달러, A-max 유조선 4천850만 달러, 컨테이너선(2만~2만2천TEU, 1만3천~1만4천TEU)은 각각 1억4천400만 달러, 1억800만 달러로 지난달과 같았다.

초대형 유조선(VLCC)은 8천900만 달러에서 8천750만 달러, S-max 유조선은 5천800만 달러에서 5천700만 달러, 벌크선(Capesize)은 4천750만 달러에서 4천650만 달러로 소폭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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