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그린뉴딜에 재난 스마트 관리시스템 예산 반영"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집중호우 피해 복구에 예비비 등 가용자원이 부족해지면 4차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을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12일 고위당정협의 모두발언에서 "전국적으로 역대급 폭우가 계속돼 이쯤 되면 긴 장마라기보다 기상재해"라며 "폭우 수준을 넘어서 대재해로 다뤄야 한다. 그래서 긴급 고위 당정협의를 열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8월 말이나 9월에 태풍이 올 수 있어 재난 지원을 확보해야 한다. 아껴서는 안 된다"며 "예비비 등 가용자원을 신속히 집행하고 부족하면 추경 편성도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민간 전문가와 재해 관련 시설을 진단하고 종합대책을 조속히 수립하겠다고 시사했다.

정 총리는 "피해 복구를 위해 예비비와 재난지원기금 등 가용 재정수단을 총력 대응하고 사망·실종자에 대한 지원금도 현실화하고 적기에 지원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4차 추경과 더불어 그린뉴딜에도 재난 대비 예산을 집어넣을 계획을 전했다.

김 원내대표는 "재해관리시스템의 대대적 보완이 필요하다"며 "빅데이터, 인공지능, 5G(5세대) 통신망 등으로 재난 발생을 선제적 예상하고 관리하는 스마트 관리시스템을 도입해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린뉴딜에 이 시스템 예산 반영해서 항구적 대응 시스템을 마련하고 종합적 관리대책이 필요하다고 정부에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예비비, 재난지원기금 등 재정 지원이 충분하고도 신속히 이뤄지도록 피해 재난지역 추가 지정과 재난지원금 상향을 이미 검토하고 있다"며 "한국판 뉴딜의 가시적 실행을 통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에 선방하고 선도경제를 이루도록 당정청이 긴밀히 협의하고 성과를 낼 것"이라고 발언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0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