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풀필먼트 서비스(Fulfillment Service)는 한마디로 물류 일괄 대행 서비스라고 설명할 수 있다.

물류 전문 업체가 입출고와 재고 관리, 배송 등을 위탁 받고 정보기술 및 공급망 관리(SCM) 역량을 동원해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풀필먼트 서비스 제공업체가 의뢰를 받으면 소상공인 등 판매자 대신 주문에 맞춰 제품을 선택하고 포장한 뒤 배송까지 마치는 방식이다.

가장 대표적인 예는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업체인 미국 아마존이 제공하는 FBA(Fulfillment By Amazon) 서비스다. 아마존은 자사에 입점한 판매자들을 대신해 모든 제반 업무를 수행해준다. 매력적인 제품은 만들었지만 판매와 유통, 재고 관리 등에서 전문성이 부족한 소상공인 등 판매자들을 위해 IT기술력과 공급망을 갖춘 대형 유통회사가 판매대행을 해주는 셈이다.

아마존은 FBA 서비스를 시작한 뒤 3차 셀러의 판매 비중이 2006년의 3%에서 2018년 58%까지 늘어났다. 판매자들은 제품 개발에만 주력할 수 있고 아마존 등 대형사는 이들은 자신의 풀(pool) 안에 둘 수 있게 된 것이다.

우리나라에선 쿠팡과 이베이코리아 등이 전담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전자상거래 분야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네이버 또한 배송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풀필먼트 업체와 계속 제휴해나가는 상황이다. (자산운용부 진정호 기자)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