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정원 기자 = 홍콩 규제 당국이 홍콩의 대표적 반중국 매체 빈과일보의 모회사 넥스트디지털 주가에 대해 조사를 시작했다고 글로벌타임스가 13일 보도했다.

중국 관영매체 글로벌타임스에 따르면 홍콩 규제 당국은 넥스트디지털의 비정상적 주가 움직임 및 거래량 변동과 관련해 몇몇 증권회사를 심문하고 고객 정보 및 거래 내용을 요구했다.

넥스트디지털 주가는 넥스트디지털 창업자이자 빈과일보 사주인 지미 라이가 홍콩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체포된 후 보석으로 풀려나는 일련의 과정에서 큰 변동성을 보였다.

넥스트디지털 주가는 지난 10일 183% 오르며 0.090홍콩달러에서 0.255홍콩달러로 상승했으며 하루 뒤인 11일에는 331.37% 올라 1.1홍콩달러로 뛰었다.

이틀간 주가 상승폭은 1,200%에 달한다.

이후 지난 12일과 13일에는 40.91%, 41.54%씩 급락했다.

13일 넥스트디지털 종가는 0.38홍콩달러다.

일각에서는 조슈아 웡과 같은 홍콩 분리주의 세력이 넥스트 디지털에 대한 지원을 요청에 주가 변동성이 커졌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곧 넥스트디지털 주가가 이전처럼 낮은 수준으로 돌아올 것으로 내다봤다.

넥스트디지털이 지난해 수억 홍콩달러에 달하는 손실을 기록했기 때문이다.

홍콩 증권선물위원회(SFC)는 지난 11일 성명을 내 투자자들에게 넥스트 디지털 투자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경고하면서 넥스트디지털 측에는 관련 정보를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증권감독관리위원회(CSRC)의 자문인 동샤오펑은 글로벌타임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몇몇 글로벌 자본이 넥스트디지털 주가에 영향을 미쳐 홍콩의 국가 안보 보호 움직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분명해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사건은 자본이 정치화될 수 있음을 확실히 보여준다"고 말했다.

일부 홍콩사람들은 홍콩 SFC의 반응이 적시에 이뤄지지 않았다면서 주가의 비정상적인 움직임은 투자자들의 이익을 해친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jw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4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