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틱톡과 위챗의 미국 내 사용금지 행정명령을 내리면서 IT업계가 긴장하고 있다.

위챗의 모기업이 IT업계의 큰손인 텐센트이기 때문이다.

매출 규모로는 게임업계에서 세계 최대인 텐센트는 일본의 소프트뱅크에 비견될 정도로 미국을 포함해 다방면의 IT산업에 투자하고 있어 미국 정부의 규제가 텐센트로 향할 경우 IT 산업계에 미칠 영향은 상당할 것으로 전망됐다.

13일(현지시간) CNN비즈니스에 따르면 매출로는 세계 최대인 텐센트는 에픽게임스, 글루, 유니버설뮤직 등 미국의 게임, 엔터테인먼트 기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스냅과 테슬라에까지 수십억달러를 투자하고 있다.

이 외에도 레딧, 리프트, 그리고 최근 아마존이 투자한 죽스(zoox)도 텐센트가 투자한 회사다.

텐센트는 최근 기술기업에 대한 대규모 투자로 '중국의 소프트뱅크'로 불리고 있다. 중국의 후룬연구소에 따르면 10억달러가 넘는 민간회사에 대한 투자 규모에서 텐센트는 세쿼이아 캐피털의 뒤를 이어 2위를 차지했고 소프트뱅크는 3위였다.

리서치회사인 피치북에 따르면 텐센트는 올해에만 전 세계 53개 투자를 단행했고 소프트뱅크의 투자 건수는 37개였다. 다만 미국에서는 소프트뱅크가 좀 더 활발했는데 소프트뱅크의 미국 투자 건수는 16건이고 텐센트는 3건이었다.

뉴욕 스턴경영대학원의 아룬 순다라라잔 교수는 "텐센트는 오늘날 중국에서 가장 강력한 투자자"라며 텐센트의 자산을 겨냥함으로써 트럼프 행정부는 "텐센트의 글로벌 확장 야심에 심각한 제동을 걸 것"이라고 말했다.

전직 미국 무역협상가였던 해리 브로드맨은 "미국 시장에서 투자자와 현재 기업들의 불확실성 수준은 역대 최고 수준"이라며 펜데믹으로 성장이 이미 둔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경제에 불확실성을 주입할 때가 아니다"고 말했다.

시장은 미국 행정부가 위챗에 이어 텐센트와 투자 혹은 파트너십을 체결한 다른 회사들에까지 관심을 둘지 주목하고 있다.

텐센트의 존 로 최고재무책임자는 지난 12일 어닝 콜에서 "행정명령은 미국 내 위챗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미국 내 우리의 다른 사업은 아니다"고 말했다.

존 데머스 미 법무부 국가안보 담당 차관보는 같은 날 한 행사에서 행정명령은 텐센트의 위챗이 수집하는 데이터를 추적하고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행정부가 위챗에만 초점을 맞출지 아니면 텐센트를 좀 더 광범위하게 조사할지에 따라 디지털 시장은 근본적으로 변화할 수 있다고 CNN 비즈니스는 전했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4시 4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