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택트(Ontact)는 비대면 접촉 방식을 말하는 언택트(Untact)와 온라인(Online)을 결합한 합성어다.

언택트가 사람과 사람 사이 접촉을 최소화하는 비대면 문화를 가리키는 말이지만 온택트는 외부와의 연결을 추구하되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을 통해 관계를 맺는 방식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전에는 주문·결제 등 한정적 영역에서 언택트 현상이 나타났지만 언택트 방식이 온택트로 전환하면서 물리적 거리두기를 유지하되 사람 간 연결과 소통을 위한 다양한 방식이 펼쳐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다양해진 온라인 공연과 전시회, 유명인들의 다양한 챌린지, 화상 회의의 확산, 온라인 개학 등이 온택트의 적용 사례다.

케이팝(K-pop) 그룹 방탄소년단은 6월 14일 첫 유료 온라인 콘서트를 개최했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방방콘에서 멤버들은 약 100분간 12곡의 무대를 선보였다.

당시 100여국의 나라에 있는 75만6천여 명의 팬들이 '방방콘 더 라이브'(이하 방방콘)를 보기 위해 동시 접속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노션은 지난 4월 빅데이터 분석 보고서를 통해 온택트 문화의 확산 현상을 분석했다.

이노션은 개인 일상의 삶을 영위하고 사회가 정상적으로 운영되기 위해 언제든 원할 때 서로를 연결 할 수 있는 '연결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온택트가 보편화되는 시대에 접어들었다고 강조했다. (금융시장부 한종화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