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직한 광고 법(Honest Ads Act)은 지난 2017년 10월 19일 미국 민주당의 에이미 클로버샤, 마크 워너 상원의원과 공화당의 존 매케인 상원의원이 초당적으로 발의한 법안이다.

법안 도입의 발단이 된 것은 2016년 미국 대통령 선거다. 러시아가 소셜미디어에 정치 광고를 대량 게재함으로써 당시 대선에 개입하려 했다는 의혹이 미국 의회 안팎에서 제기됐다.

2017년 10월 31일 열린 미국 상원 청문회에서는 이런 의혹이 사실로 밝혀졌다.

러시아 친정부 성향 조직인 인터넷 리서치 에이전시(IRA)는 2015년 1월부터 2017년 8월까지 페이스북에 총 120페이지 분량의 포스팅 8만건을 올렸다.

트위터에는 IRA와 관련된 계정에서 140만건의 선거 관련 트윗이 올라왔고 구글은 러시아측의 지원이 의심되는 유튜브 계정 18개에서 43시간 분량의 동영상 1천108건을 발견했다고 보고했다.

정직한 광고법은 페이스북 같은 소셜 미디어 업체가 500달러 이상의 정치 광고를 내보내면 그 내역을 정확히 밝히도록 요구한다. 광고 자료의 디지털 사본도 보관하고 광고 게재 일시까지 기록해놓아야 하며 해당 정치 광고의 주인이 외국인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합리적 노력'도 명시했다. (국제경제부 남승표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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