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소비·수출 크게 위축…코로나19·미중갈등 변수



(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올해 국내총생산(GDP) 증가율 전망치를 기존의 0.2%에서 마이너스(-) 1.1%로 하향 조정했다. 내년에도 제한된 수준으로 경기가 회복되면서 GDP 성장률이 3.5%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KDI는 8일 발표한 경제전망에서 올해 우리 경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전 세계적 확산으로 민간소비와 수출이 크게 위축되면서 -1.1%의 역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앞서 KDI는 지난 5월 올해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0.2%로 제시했다. 다만, 코로나19가 장기화할 경우 성장률이 -1.6%까지 떨어질 수 있다는 하위 시나리오도 함께 공개했다.

올해 하반기 성장률은 -1.4%까지 하락할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 5월 제시한 전망치는 0.5%였다.

정규철 KDI 경제전망실장은 "코로나19 확산 상황을 봤을 때 기준 시나리오보다는 하위 시나리오에 가까운 모습으로 진행되고 있다"면서 "회복이 아주 천천히 진행될 것으로 예상했다"고 설명했다.

KDI가 성장률 전망치를 대폭 하향한 이유는 올해 민간소비와 수출이 크게 부진할 것으로 봤기 때문이다. 내년에도 경기 회복이 제한된 수준에 그치면서 3.5%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했다.

민간소비는 코로나19 확산으로 대면 접촉이 많은 서비스를 중심으로 소비활동이 제한된 가운데 올해 -4.6%의 증가율을 기록한 뒤 내년에도 소폭 반등(2.7%)에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설비투자는 코로나19 충격에도 작년의 기저효과와 글로벌 반도체 수요 회복 등으로 올해와 내년에 각각 4.2%와 4.8%의 증가율로 완만하게 회복할 전망이다.

건설투자는 올해 토목 부문이 사회간접자본(SOC)을 중심으로 개선되면서 1.1% 증가하고, 내년에는 건축 부문도 회복세를 보이며 3.1%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출은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확산으로 크게 위축됐다가 올해 하반기부터 상품 부문을 중심으로 부진이 완화할 전망이다. 수출 증가율 전망치는 올해 -4.2%, 내년 3.4%로 제시했다.

경상수지는 올해 570억달러 흑자를 기록하고, 내년에도 580억달러 흑자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소비자물가는 경기 위축에 따른 수요 감소와 유가 하락으로 올해 0.5%의 낮은 상승률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내년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는 0.7%다.

취업자 수는 대면 접촉이 많은 서비스업 위주로 고용시장이 위축되면서 올해 15만명 감소한 뒤 내년에는 경기 부진이 완화하면서 15만명 증가할 전망이다.

실업률은 올해와 내년 전망치를 각각 4.0%, 4.1%로 제시했다. 이는 지난해 3.8%보다 소폭 높은 수준이다.

KDI는 이번 전망의 변수로는 코로나19의 확산 범위와 미중 무역갈등을 꼽았다.

코로나19에 대처할 수 있는 치료제나 백신을 조기 개발해 안정적으로 공급할 경우 내년에는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경기 회복이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반면, 대내외에서 코로나19의 높은 확산세가 지속하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더욱 강화되면 경기 하락폭이 커지고 경기회복 속도도 느려질 수 있다고 진단했다.

정 실장은 "올해 성장률을 -1.1%로 전망하면서 9월에는 코로나19 확산세가 조금 잦아들 것이라고 가정했다"며 "4분기에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3단계로는 가지 않는 시나리오가 반영됐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미국과 중국 간 첨예한 대립도 두 국가에 대한 수출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의 성장에 추가적인 하방 요인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