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용갑 기자 = "비대면 시대를 맞아 보험산업은 인슈어테크(보험+정보기술)를 이용해 경영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이는 보험산업 생존과 발전을 결정하는 새로운 변수가 될 것이다."

안철경 보험연구원장은 8일 보험연구원이 보험개발원, 손해보험협회, 생명보험협회와 함께 개최한 '언택트 시대 인슈어테크와 보험산업 전망' 세미나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최용민 한화손해보험 상무는 '언택트 시대 국내 보험 비즈니스 모델'이란 주제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사회 안전망으로서 보험 역할이 부각되고 있다"며 "보험산업은 시장 변화에 따라 신상품을 개발하고 비대면 채널 활용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경희 보험개발원 조사국제협력팀 팀장은 주제 '언택트 시대 해외 보험 비즈니스 모델'에서 "코로나19로 보험산업의 디지털 혁신이 더 빠르게 전개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중국 핑안그룹의 새로운 생태계 구축과 보험 가치사슬의 효율성 극대화 사례도 소개했다.

임성기 카카오페이 보험사업추진실 실장은 '디지털 보험 비즈니스 모델'이란 주제에서 "비대면 사회 도래가 금융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채널 비대면화', '금융서비스 공유, 구독 등 활성화', '조직문화 변화'"라고 설명했다.

류준우 보맵 대표는 주제 '플랫폼 보험판매 비즈니스 모델'에서 "보험판매 플랫폼은 판매·가입에서 보험계약 관리와 보험금 청구까지 보험구매 가치사슬에서 소비자 불편을 해소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세호 KPMG 상무는 '데이터를 활용한 보험 비즈니스 모델'이란 주제에서 "금융업은 무형자산 기반이라 디지털 혁신 영향이 크다"며 "비금융사가 기술 역량을 활용해 고객 접점을 확보하고 금융사업으로 적극 진출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김규동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주제 '언택트 시대 보험 비즈니스 전망 및 규제 변화'에서 "새로운 기술과 데이터 적용으로 비대면 전환이 발생하고 있다"며 "이는 보험사와 소비자 연결을 강화하고 새로운 보험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yg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