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용갑 기자 = 성대규 신한생명보험 대표는 네이버와 카카오 등 빅테크 기업과 보험사 간 협업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성대규 대표는 8일 보험연구원이 보험개발원, 손해보험협회, 생명보험협회와 함께 개최한 '언택트 시대 인슈어테크와 보험산업 전망' 세미나에서 기조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향후 비대면 환경에서 모바일 등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비대면 보험판매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이라며 "이 때문에 고객 데이터를 보유한 빅테크 기업이 보험사보다 유리하다"고 진단했다.

성대규 대표는 "또 빅테크 기업은 인터넷 뱅크 허가, 증권보험업 허가, 오픈뱅킹, 마이데이터(my data)업 허용 등으로 금융정보를 보유하게 됐다"며 "금융보험계약정보를 열어준 만큼 빅테크 기업도 보험사가 채널을 이용할 수 있게 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보험상품을 설계하고 판매해온 보험사 노하우와 빅테크 채널이 결합할 때 고객에게 가치 있는 상품을 빠르고 편리하게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성대규 대표는 아날로그와 사람 중심의 보험규제를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보험업은 규제산업"이라며 "보험업계가 비대면, 디지털을 외쳐도 게임의 법칙인 보험규제가 변하지 않으면 변화가 어렵다"고 했다.

성 대표는 "지금 보험규제는 모두 아날로그, 사람 중심 규제"라며 "우리는 비대면과 디지털에 맞게 보험규제를 완전히 바꾸는 일을 시작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변화를 기회로 이끄는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말도 했다.

성대규 대표는 "올 한해 코로나19로 우리 사회는 너무나도 큰 변화를 겪었다"며 "비대면 문화는 일시적인 트렌드를 넘어 새로운 표준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이는 우리 경제를 디지털 경제로 전환하게 한다"며 "우리 보험업도 새로운 변화의 기로에 섰다"고 말했다.

성 대표는 "따라서 새로운 환경에 부합하는 통찰과 전략으로 보험산업 변화를 이끌어야 한다"며 "변화를 기회로 이끄는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는 "보험 비즈니스에서 비대면으로 영업환경이 변하는 것은 위기로 인식될 수 있다"며 "그러나 반대로 인슈어테크(보험+정보기술)가 결합된 비대면 환경은 고객의 정보 비대칭을 해소할 것"이라고 했다.

성 대표는 "초개인화를 통한 보험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도 만들어 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성대규 대표는 "실제 미국 인슈어테크 보험사 레모네이드는 기술력과 서비스를 인정받아 소프트뱅크 등 유명 투자기관에서 큰돈을 투자 받았다"며 "상장 첫날 주가는 140% 상승했다"고 전했다.

그는 또 인슈어테크 기반의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성대규 대표는 "코로나19 이후 헬스케어 분야는 인슈어테크가 꽃 필 수 있는 신시장"이라며 "글로벌 헬스케어 시장은 2015년 790억 달러에서 2020년 2천60억 달러까지 성장했고 앞으로도 높은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아직까지 우리나라 헬스케어는 걷기 등 건강증진형 서비스에 한정돼 있다"며 "앞으로 우리 노력에 따라 엄청난 사회적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고 했다.

yg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0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