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기관 국채 인수여력 보강…역량 강화 병행

향후 주요국간 경쟁적 통화완화 가능성 배제할 수 없어



(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최욱 기자 =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9일 최근 국채금리 상승과 관련해 "정부는 경각심을 갖고 관련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는 한편 변동성 확대시 관계기관과 공조해 시장안정조치를 적극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날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최근의 금리 변동성 확대는 금융시장과 실물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우려가 크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그는 "국채 발행규모 증가 등 최근의 여건 변화가 국채시장 발전의 계기가 될 수 있도록 국내 기관의 인수여력을 보강하고 안정적인 시장운영 기반을 조성하는 등 보다 근본적인 역량 강화방안도 병행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차관은 "최근 국채금리 상승은 글로벌 국채금리가 상승하는 가운데 내년도 예산안 발표와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에 따른 국채 수급 부담 등에 기인한다"면서 "특히 외국인이 국채 선물을 대규모로 매도함에 따라 금리 변동성이 더욱 확대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는 다만 "글로벌 초저금리 기조 유지, 외국인 채권 투자 유입세 지속, 그리고 국내 기관의 견조한 장기물 수요 등을 고려할 때 국채 수요 기반은 여전히 안정적인 것으로 판단된다"고 했다.

글로벌 금융시장 동향과 관련해서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평균물가목표제를 도입한데 이어 유럽중앙은행(ECB) 인사가 이례적으로 유로화 가치 절상에 대해 구두 메시지를 내는 등 향후 주요국 간 경쟁적 통화완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진단했다.

김 차관은 또 "지난주 발표된 미국 8월 고용보고서에서는 글로벌 경기 회복에 대한 부정적 시각을 시사했다"며 "미중 갈등이 첨단기술 기업 규제로 영역을 확장하고, 미국의 추가 재정부양책 합의가 지연되고 있는 점도 세계 경제에 하방 리스크로 작용할 우려가 있다"고 덧붙였다.

통계청이 이날 발표한 8월 고용동향에 대해서는 "3~4월 급감한 100만여명의 취업자 중 8월까지 약 40%만 회복된 상황에서 코로나19가 재확산돼 향후 고용시장에 상당한 부담 요인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했다.

그는 "이번 주 중 맞춤형 긴급재난지원 패키지를 포함한 '긴급 민생·경제 종합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며 "소상공인, 자영업 등 취약계층과 업종을 우선 지원하는 데 집중해 한정된 재원으로 지원 효과를 극대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jwchoi@yna.co.kr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1시 0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