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수용 기자 = 환경·사회·지배구조(ESG)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기업의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ESG를 볼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 나왔다.

김명서 한화자산운용 지속가능전략팀장과 박태우 크레딧파트 과장은 10일 한화운용의 'ESG, 오해와 진실' 간담회를 통해 이런 내용을 말했다.

최근 기업의 장부 가치뿐 아니라 기업 브랜드, 충성도 등 비재무적 가치가 기업 평가에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ESG 부문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해당 기업의 가치가 크게 흔들릴 수 있게 됐다.

김명서 팀장은 "ESG로 구성한 인덱스 지수는 주가 변동성이 낮다"며 "기업의 ESG 요소에 문제가 생길 경우 지속가능성에 영향 미치며 주가 변동성이 커지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런 안정성으로 인해 장기적으로 안정성 있는 수익을 추구하는 연기금에서 ESG 투자를 추구하고 있다고 김 팀장은 덧붙였다.

ESG 이슈가 기업 가치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에 대응하는 것이 기업의 리스크 관리 능력이라는 설명도 이어졌다.

제조업의 경우 환경 규제에 맞는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경쟁력이 있는지, 서비스업의 경우 소비자와의 관계, 이미지를 어떻게 형성하는지 등 사업 리스크 관리 측면에서 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박태우 과장은 "단순히 ESG 투자를 착한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우려되는 리스크에 대해 관리가 잘 된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라며 "이를 통해 장기 변동성 리스크를 피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김 팀장과 박 과장 모두 ESG 투자에 있어 절대적인 기준은 없다고 설명했다. 담배회사나 군수회사에 투자하더라도 제조 공정 과정에서 인권 침해 등 문제가 없다고 판단하면 투자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김명서 팀장은 "ESG 투자에는 절대 기준도 없다"며 "인덱스 성향, 투자 대상, 목표 시장 등 기준은 다 다를 수 있음을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sylee3@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3시 2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