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지연 기자 = 교촌에프앤비(F&B)가 프랜차이즈업계 중 처음으로 유가증권시장에 직접 상장한다.

교촌에프앤비는 한국거래소의 유가증권시장 상장 예비심사를 통과했다고 11일 밝혔다.

교촌에프앤비는 이달 중 증권신고서를 제출할 예정으로, 실제 상장은 10월 중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상장 주관사는 미래에셋대우다.

교촌에프앤비가 상장하면 프랜차이즈 업계 중 직접 상장하는 1호 기업이 된다.

교촌에프앤비가 2018년 3월 상장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지 약 3년 만이다.

교촌에프앤비는 그간 상장을 위해 전문경영인 체제를 도입했고, 치킨 본업 내실 강화로 가맹점과 본사가 함께 성장하는 구조를 확립했다.

교촌치킨 가맹점의 평균 매출액은 2018년 기준 6억1천827만원으로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등록된 치킨 브랜드 중 가장 높다.

본사의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은 약 3천801억원으로, 2014년부터 업계 1위를 지켜왔다.

교촌은 프랜차이즈 업종에서 우려되던 지배구조도 투명하게 개선했다.

비에이치앤바이오㈜, 케이앤피푸드㈜ 등 계열사들을 모두 교촌에프앤비 100% 자회사로 만들었다.

대주주와 제3자의 사익 편취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서다.

교촌 관계자는 "이번 예비심사 통과로 프랜차이즈 직상장 1호에 한 발 더 가까워졌다"며 "상장을 통해 글로벌 종합식품·외식 그룹으로서의 비전을 달성하고, 가맹점과 본사의 동반 성장에 모든 역량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jy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2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