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정부가 4차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을 앞두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과 경제의 접점찾기에 나섰다. 수도권에 대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조정하며 내수 회복을 추진하고 있다.

14일 구글의 코로나19 지역사회 이동 추이 변화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소매·여가 이동 지수(Retail & Recreation Mobility Index)는 이달 들어(8일까지) 하루 평균 마이너스(-) 19.63을 기록하고 있다.

이 지수는 지난달 중순부터 하락하기 시작해 코로나19 확진자수가 증가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수준까지 격상하자 낙폭을 키웠다. 지난 2일에는 최대 -30을 나타내기도 했다.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집중됐던 서울·수도권은 이 지수의 낙폭이 더욱 크다. 전국이나 수도권 어디를 보더라도 민간의 소매·여가 이동은 어느 때보다 깊고 오랜 기간 침체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이 지수는 코로나19가 전세계적으로 확산하기 전인 올해 1월3일부터 2월 5일(5주간) 대비 현재의 이동패턴 변화를 보여준다. 소매·여가 이동 지수는 자영업·소상공인들의 매출과 연관성이 커 소비 영향의 분석 도구로 쓰인다. 지난 5월에 이 지수가 플러스(+)로 전환하고 추세적인 상승을 보이자 이호승 청와대 경제수석은 내수 회복의 신호로 소개하기도 했다.

장민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이동지수를 보면 지난 4월에도 코로나 위기 이전 대비 소매판매와 여가시설 방문이 58% 감소, 경제활동이 급격하게 위축됐다"며 "감염병 확산에 따른 인력 손실, 거리두기로 생산차질 등 공급과 수요 양 측면에서 경제성장에 영향을 준다"고 말했다.

정부는 4차 추경과 민족 대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에 나섰다. 자영업·소상공들을 위한 2차 재난지원금이 '밑 빠진 독에 물 붓기'가 되지 않도록 영업 제한을 일부 풀었다. 자영업자들의 도산을 막아 재정이 추가로 투입되는 것도 예방한다.

경제에 이루 숨통을 트면서 자발적인 방역 강화에 기대를 거는 'K-방역'이 다시 시험대에 오른 셈이다. 추석을 앞둬 시기상 소비 회복을 기대하기에 좋다.

다만,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서 내수가 살아나기에는 걸림돌이 여전하다, 연말까지 불안 요인이 상존해 재정에 거는 기대는 이어질 것으로 전망됐다.

김예은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추석이 있는 만큼 인구의 이동은 피할 수가 없고 코로나19 재확산 불안감도 지속할 수 있다"며 "대면접촉이 많은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고용시장 위축은 이달에도 이어져 내수회복이 더디게 나타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정부의 추가 지원금이 일시적인 내수진작 효과가 있을 수 있다고 봤다.

민간경제연구소의 한 이코노미스트는 "정부는 전국민 지원금과 특정업종에 대한 선별 지원금을 모두 사용해봤기 때문에 올해 안에는 각각의 정책에 대한 효과를 구분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금융 불안을 사전에 막으려면 재정을 먼저 투입해야 한다는 목소리는 계속 나올 수 있다"고 전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