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대출 빠르게 늘면 경제 안정성에 위험…필요시 대책 마련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이호승 청와대 경제수석이 우리나라의 경제 반등을 예상하면서도 그 폭이 이전 전망보다 한 칸 내려갈 것이라고 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수 증가와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내수·서비스업이 위축된 점을 이유로 들었다.

이호승 청와대 경제수석은 14일 라디오 프로그램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 재확산이 이뤄졌고 사회적 거리두기도 대폭 강화돼 내수와 서비스 업종에 상당 폭 위축이 발생했다"며 "최근에 나온 국내기관들의 성장률 전망이 조금 더 낮춰져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만큼 최근에 발생한 코로나 재확산의 영향을 간과할 수 없는 상태가 된 것"이라며 "경제 반등이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지만, 그 반등 폭이 아무래도 한 칸 정도는 내려가지 않겠나"고 덧붙였다.

경제를 반등하고자 정부가 4차 추가경정예산안(추경) 등의 대책을 내놨다고 소개했다. 또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중 성장률 전망이 최고 수준인 것은 변하지 않았다며 하루 확진자 수가 두 자릿수로 방역 상황이 진정돼야 한다고 했다.

최근 국내 대형은행들의 신용대출이 급증한 현상에는 주식시장의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러한 추세가 이어지면 대책이 뒤따를 수 있다고 예고했다.

이 수석은 "추정을 해보면 9월 초에 카카오게임즈라는 회사가 상장이 있어 청약자금 마련을 하기 위해서 상당 부분 신용대출이 있었을 것"이라며 "주식시장으로 일부는 갔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그는 "주택거래가 늘고 나서 그것을 뒷받침하기 위한 주담대 보완성격의 대출도 있었을 것"이라며 "신용대출이 너무 빠르게 느는 것도 나중에 경제 안정성에 위험이 될 수도 있어 상황을 지켜보면서 필요한 대책을 마련해 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당장 신용대출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는 수순은 아니라고 이 수석은 부연했다. 주담대를 우회하는 수단으로 쓰이는지,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이 잘 준수되는지 우선 살피겠다고 전했다.

4차 추경에 포함된 전국민 통신비 지원은 통신사의 배를 불리는 정책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또 통신사는 지원금을 전달해주는 경로로 국민 예금계좌에 잔액이 남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 수석은 "2만원을 국민에게 모두 전달하는 데 많은 비용과 시간이 든다"면서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전달 방법을 찾은 것"이라고 말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4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