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서울채권시장이 4차 추가경정예산안(추경)에 대한 국회 심사를 앞두고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입에 주목하고 있다. 정부안 제출 이후 통신비에서 여야 갈등이 불거지면서 불확실성이 커진 탓이다. 이 대표가 추경의 미비점을 듣고 막판 변화 가능성에도 이목이 쏠린다.

15일 국회에 따르면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정부의 추경안 국회 제출 이후 외부 일정을 잇달아 소화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11일에는 초등 돌봄교실 및 원격수업 현장을 점검하고자 서울 은천초등학교를 찾았고 전일에는 중소기업인들과 간담회로 중소기업중앙회를 방문했다. 정기국회 일정에도 추석 전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챙긴다는 취지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면에서 국난극복위원회를 주재하는 이 대표는 앞으로 고용 취약계층 등 일자리 안전망과 한국판뉴딜 관련 외부 행보를 이어갈 예정이다. 국무총리를 지낸 이 대표가 당대표 취임 이후 당정 간의 긴밀한 협력을 앞세웠기에 국정과제에도 발 벗고 나서고 있다.

이번 4차 추경이 대표적인 예다. 이 대표는 당대표 취임 때부터 2차 재난지원금을 내걸었고 코로나19가 재확산하자 자영업·소상공인 지원을 중심으로 하는 7조8천억원의 추경안을 당정 협의에서 결정했다. 사실상 4차 추경 이슈는 이낙연의 '입'에서 출발해 진행되는 셈이다.

그런 그의 영향력 탓에 채권시장의 불안감이 여전하다. 추경안의 세부 내용이 발표된 후에도 이 대표의 입에서 '추경 보완점'이 거론되기 때문이다.

이 대표는 돌봄교실 현장을 찾아 "긴급 돌봄은 추경에 꽤나 반영이 됐는데, 좀 미진한 것도 있을 것이다"며 "그 부분에 대해 얘기를 듣고 싶다. 며칠 동안 집중적으로 추경을 심의할 텐데 최대한 반영을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중소기업인들을 만나서는 "방역이나 비대면 산업처럼 수출이 활발해진 곳은 더욱 지원을 해 드리고 어려움을 겪는 곳은 경영안정을 돕는 여러 지원책을 쓰도록 하겠다"며 "이번 추경에도 일정한 액수가 반영됐는데 심의과정에서 혹시 더 필요한 것이 있으면 더 챙겨보겠다"고 약속했다.

통신비 지원이라는 추경의 사용처를 두고 여야가 대립하는 중이라 이 대표의 이러한 발언이 더 주목받는다. 평소 수첩을 들고 다니며 건의사항을 직접 챙기고 정책을 진두지휘했기에 막판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어서다. 통신비 재심사 등의 이유로 국민의힘이 추경 심사를 다음주까지 진행하자는 상황에서 이 대표의 결단이 더욱 중요해졌다.

민주당 관계자는 "추경은 상임위원회를 통과해도 예산결산특별위원회까지 변화 가능성이 존재한다"며 "신속 처리가 관건"이라고만 전했다.

4차 추경에 따른 국채를 소화해야 하는 채권시장도 이른 결론을 기다리고 있다.

채권시장 관계자는 "기준금리나 채권 수급 모두에서 정책적으로 보면 시장금리가 떨어질 만한 요인이 부족해 심리가 취약하다"면서 "추경 불확실성이 해소돼야 연말 전 자금 집행을 기다리는 기관들도 스케줄을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2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