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한국신용평가가 아시아나항공의 신용등급 전망을 '하향검토' 대상에 올렸다.

당초 HDC현대산업개발에 매각될 경우 신용등급이 긍정적으로 조정될 수 있어 '미확정 검토대상'에 등재했지만, 매각이 무산되자 인수·합병(M&A) 이전과 같이 '하향검토' 대상으로 되돌려 놓고 신용등급 조정 여부를 고려하겠다는 것이다.

한신평은 반면에, ㈜HDC와 HDC현산의 신용등급 전망은 아시아나항공 인수 리스크가 해소됐다고 보고 '하향검토' 꼬리표를 떼고 '안정적'으로 되돌려놨다.

한신평은 15일 아시아나항공의 신용등급을 'BBB-'로 유지하면서도 등급전망을 '미확정검토'에서 '하향검토'로 조정했다.

한신평은 주식매매계약이 공식적으로 해제되면서 신규 대주주 유상증자에 의한 재무 레버리지 완화와 자본시장 접근성 제고, 계열사 지원 가능성 등을 기대할 수 없게 됐다면서 신용도 하향 압력도 커졌다고 평가했다.

채권단은 지난해 1조6천억원, 올해 1조7천억원의 대규모 유동성을 아시아나항공에 공급하고 기간산업안정기금을 통해 2조4천억원 규모의 지원도 계획하고 있다.

한신평은 채권단 지원 중 자본 성격이 내포된 전환 영구채는 2019년 5천억원, 올해 3천억원, 기안기금 중 4천800억원에 불과해 부채비율 등 재무적 펀더멘털 약화 추세를 반전하기는 부족하다고 진단했다.

한신평은 올해 3분기 아시아나항공의 확정 실적을 바탕으로 한 4분기 이후 영업실적 방향성, 향후 채권단에 의한 경영관리방안과 자본확충 계획 등을 검토해 신용등급 조정 여부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한신평은 ㈜HDC와 HDC현산에 대해서는 신용등급을 각각 'A+'로 유지하고, 등급전망은 각각 '하향검토'에서 '안정적'으로 조정했다.

한신평은 HDC현산 컨소시엄이 납부한 2천500억원의 계약금 반환 관련 법적 분쟁을 예상하면서도 계약금이 전액 손실 처리되더라도 유상증자를 통해 자본이 확충됐고 양호한 현금흐름 창출 능력 등을 고려했을 때 계약금 손실이 신용도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평가했다.

한신평은 HDC현산에 반영돼 있던 아시아나항공 리스크가 해소됐으며, 아시아나항공 인수자금 마련을 위한 차입금 조달 및 유상증자를 통해 올해 상반기 말 기준 2조2천억원의 유동성을 확보했다고 분석했다.

한신평은 HDC현산이 유동성을 신사업 추진에 사용할 가능성이 있으며, 보유 유동성 활용방안과 이에 따른 재무 안정성 변동 등을 중점적으로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kph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3시 4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