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노현우 기자 = 복수의 금융통화위원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과 관련 금리 외 다른 정책 수단으로 대응하는 게 적절하다는 견해를 밝혔다.

15일 한국은행이 공개한 8월 금통위 의사록에 따르면 A 금통위원은 "경제주체들의 위축된 심리와 불안감이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상당 기간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며 "현재의 기준금리를 유지하되 금리 외 통화정책 수단을 활용해 경제의 축소순환 가능성에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B 금통위원은 "감염병 재확산으로 인한 소비 위축의 주요 원인이 사회적 거리 두기와 같은 방역 조치의 강화에 있는 만큼 정책의 일차적 관심을 소비 진작에 두기보다는 선별적 유동성 지원을 통해 피해기업과 가계의 현금흐름 악화를 최소화하는 데 두는 것이 보다 적절하다"고 설명했다.

감염병 재확산으로 인한 경제충격이 거시경제 전반이 아닌 주로 대면 서비스에 대한 소비 등에 집중될 가능성이 있다는 판단에서다.

C 금통위원은 "실물과 금융 상황 간의 괴리가 지속하고 있고, 금융 부문 내에서도 상당한 편차가 존재한다는 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보면, 통화정책은 현재의 완화적 수준을 유지하면서 다양한 정책수단 간의 협조적 관계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추가 기준금리 인하보다는 선별적 대응 필요성에 위원들의 의견이 몰렸던 셈이다.

자산시장과 관련한 우려도 컸던 것으로 관측됐다.

D 금통위원은 "정부의 거시건전성 정책 강화에도 불구하고 가계 부채의 증가세가 계속되고 있다"며 "최근에는 가계대출 중에서도 신용대출 증가세가 주식, 부동산 시장에서의 레버리지 투자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E 금통위원은 "코로나19의 영향이 약화하면서 회복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될 때까지는 완화적으로 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도 "다만 완화 기조가 장기화함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금융 불균형 위험에 대해서는 각별히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C 위원은 "자산 가격 관련 거시 건전성 정책의 활용도를 높이고 장기적으로 공급 기반 확대를 유도함으로써 자산 가격에 대한 기대심리를 안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F 금통위원은 "현 수준의 완화적 통화정책의 지속이 국내 자산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미래의 금융안정을 저해할 잠재적 효과에 대해서는 지속적이며 면밀한 관찰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hwr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4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