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철저한 방역 조치를 바탕으로 적정 경제활동의 유지에도 중점을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지난 17일 화상회의 방식으로 열린 'G20 재무ㆍ보건장관 합동회의'에서 "방역이 경제회복의 대전제"라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최대한 셧-다운 없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안정적 관리와 경제회복을 병행하기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도 소개했다.

홍 부총리는 또 "재정의 적극적 역할 등 당면한 경제ㆍ보건 위기 대응이 중요하나, 포스토 코로나 시대 경제ㆍ사회 구조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준비도 지금부터 병행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그는 "코로나19가 비대면화ㆍ디지털화를 촉진시키고 친환경 경제에 대한 요구를 확대시키고 있으므로, 이러한 변화에 대한 준비를 균형감 있게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도 상당 규모의 재정을 투입해 '한국현 뉴딜'을 추진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홍 부총리는 국제 공조 관련 "재원적 공조만 아니라 비재원적 공조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방역ㆍ보건 대응에 필요한 재원 조달 협력과 함께 제도구축, 지식ㆍ기술 공유, 역량 강화, 창조적ㆍ획기적 공조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했다.

기재부는 홍 부총리의 발언이 다수 회원국의 공감을 얻었다고 전했다.

G20은 한국의 의견을 반영해 백신이 특정 국가의 독점 없이 공평하고 충분하게 보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내용을 공동선언문에 담았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1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