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정원 김용갑 기자 = 프랑스계 악사(AXA) 손해보험 인수전에 신한금융지주와 교보생명, 사모펀드(PEF) 등이 참여했다.

18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매각 주관사 삼정KPMG가 이날 실시한 악사손보 예비입찰에 신한금융지주와 PEF가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신한금융은 보험상품 판매채널을 디지털화하기 위해 인수전에 뛰어들었다.

교보생명도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교보생명 관계자는 "회사 차원에서 참여 여부를 확인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우리금융지주는 참여하지 않았다. 앞서 우리금융지주가 손보사를 자회사로 두고 있지 않아 인수전에 참여할 것이란 얘기가 나왔다.

카카오페이는 당초 참여 의사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카카오와 함께 디지털 손보사 예비인가 신청을 준비하고 있다"며 "카카오페이가 디지털 손보사 경영권을 쥐고 카카오가 전략적 투자자(SI)로 참여할 것"이라고 했다.

악사손보는 지난 2000년 한국자동차보험으로 출발했다. 2001년 교보생명이 이 회사를 인수했다. 2007년에는 최대주주가 교보생명에서 프랑스 악사그룹으로 변경됐다.

악사손보는 온라인 자동차보험 비중이 높다. 지난해 기준 악사손보 원수보험료는 7천553억원이다.

이 중 자동차보험 원수보험료는 6천371억원이다. 일반보험과 장기보험 원수보험료는 각각 434억원, 749억억을 나타냈다. 자동차보험 비중은 84.3%다.

올해 상반기 악사손보 영업수익은 5천372억원, 당기순이익은 6억원이다.

순자산은 2천383억원이다. 업계는 경영권 프리미엄을 고려한 매각가로 2천억원 중반을 예상한다.

그보다 낮은 가격을 예상하는 시각도 있다.

IB 업계 관계자는 "최근 저금리 기조에서 보험 업황이 좋지 않아 매물이 나오는 것으로 보인다"며 "손보사 순자산에서 PBR 1배를 받는 경우가 거의 없다"고 했다.

금융권에서는 신한금융이 PEF보다 우위에 있다는 진단도 나온다.

금융권 관계자는 "금융당국의 자회사 편입 승인심사에서 신한금융이 PEF보다 유리하다"고 했다.

그는 "다만 인수가격 측면에서는 PEF가 더 유리하다"며 "신한금융이 시장가치를 넘는 경영권 프리미엄을 제공하려면 이사회 등 넘어야 할 산이 많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악사손보 노조는 대주주의 밀실 매각을 규탄하며 PEF에 매각되는 것을 반대하는 성명서를 냈다.

노조는 PEF가 회사 성장과 보험산업 공공성을 훼손한다고 주장했다.

yg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1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