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오진우 특파원 = 미국 행정부의 고위 관계자가 중국 틱톡이 미국에서 계속 운영될 가능성은 있지만, 위챗은 끝났다는 견해를 밝혔다.

18일 CNBC에 따르면 익명을 요구한 미 정부의 고위 관계자는 상무부가 틱톡의 거래를 금지하는 방안을 발표했지만, 틱톡이 미국에서 계속 운영될 수 있는 합의의 가능성은 살아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중국 텐센트가 보유한 위챗에 대해서는 "미국에서는 죽었다"고 말했다.

상무부는 이날 오는 20일 이후 미국 기업이 위챗이나 틱톡을 배포하지 못하도록 했다. 애플앱스토어나 구글플레이 등은 미국 내에서 틱톡과 위챗 앱 제공을 중단해야 한다.

또 위챗에 대한 데이터 호스팅 서비스도 중단토록 했다.

틱톡의 경우 이미 앱을 다운받은 사용자는 업데이트 등을 할 수 없지만, 이를 사용할 수는 있다.

윌버 로스 상무부 장관은 다만 폭스 비즈니스와의 인터뷰에서 틱톡에 대해 11월12일에 완전한 사용 중단을 명령할 것이라고 밝혔다.

위챗은 20일 이후에는 미국 내에서는 사실상 사용이 금지된다.

다만 미국 기업들은 중국을 포함해 미국 외 지역에서는 위챗을 서비스할 수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 등 외신들은 전했다.

미 당국이 틱톡에 대해서는 위챗보다 느슨한 조치를 취한 것은 바이트댄스와 오라클이 진행 중인 협상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오라클은 틱톡 미국 사업 부문 지분을 일부 인수하면서 기술협력 파트너로 운영에 참여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바이트댄스는 일명 '글로벌 틱톡'을 만들어 1년 이를 미국 증시에 상장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는 소식도 있었다.

오라클은 물론 월마트도 글로벌 틱톡의 지분을 인수해 경영에 참여하고, 바이트댄스에 이미 투자하고 있는 미국계 기관들까지 합칠 경우 지분의 과반을 미국이 점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다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거래를 승인할 것인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CNBC와 인터뷰한 미 당국자는 틱톡 거래와 관련한 협상이 주말 동안에도 지속할 것이며, 지배 구조와 틱톡의 소프트웨어 등에 관련 풀어야 할 문제가 많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상무부의 제재가 발효되기 전에 거래가 성사될 가능성도 여전히 있다고 말했다.

jw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3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