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송하린 기자 = 앞으로도 상당 기간 소비자물가상승률은 낮은 수준을 이어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장민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20일 '향후 소비자물가 위험요인 점검 및 시사점' 보고서에서 인플레이션 발생 가능성을 일축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일부에서 완화적인 거시경제정책, 향후 경기 급반등 가능성, 농·축·수산물 가격과 유가 상승 등에 따른 인플레이션 발생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며 "하지만 코로나 재확산에 따른 경제 심리 위축, 백신 개발 불확실성 등을 고려하면 앞으로도 상당 기간 소비자물가상승률이 낮은 수준을 이어갈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장 선임연구위원은 글로벌 경기회복이 당초 예상보다 상당히 지연될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주요 선진국과 신흥시장국의 2분기 성장률은 2차대전 이후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다"며 "주요 전망기관은 올해 성장률이 당초 예상보다 큰 폭으로 낮아지고 내년에는 기저효과로 성장률이 상승하더라도 전반적인 경제활동 수준은 지난해 수준에 머물 것으로 봤다"고 얘기했다.

장 선임연구위원은 미국 달러화 약세 전망과 여전히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는 소비자 심리·기대인플레이션 등도 향후 물가 상승을 제약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은 최근 온라인으로 진행된 잭슨홀 콘퍼런스에서 고용증대·임금상승을 촉진하기 위해 인플레이션이 목표치인 2%를 초과하더라도 제로금리를 유지하겠다고 밝혔다"며 "미국 연준이 확장적 통화정책을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면서 시장에서는 달러화의 추세적 하락세가 강화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장 선임연구위원은 "상당 기간 소비자물가상승률이 낮은 수준을 이어갈 가능성이 높아 보이므로 거시경제정책을 경기회복과 고용증대에 중점을 두고 적극적으로 운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hrs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