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대림산업이 지주회사 체제로 개편을 위한 회사 분할을 발표했지만, 주주환원 정책이 빠져 있어 시장의 반응은 냉랭하다.

지배구조 변화에 대한 기대감에 급등했던 주가는 분할 발표 이후 단기간에 급락하면서 대림산업의 주주환원 정책 발표 가능성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2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유가증권시장에서 대림산업은 지난 18일 8만3천5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지배구조 변화 기대감에 지난 7일 9만4천200원까지 올라갔던 주가는 분할 발표 직후인 지난 11일에는 전일 대비 6.03% 급락하는 등 연속 하락세를 보이다 지난 17일에는 8만1천200원까지 주가가 하락했다.

대림산업은 지난 10일 이사회를 열고 지주회사와 2개의 사업회사로 분할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인적분할과 물적 분할을 동시에 추진해 대림산업을 존속법인인 지주회사 디엘 주식회사(가칭)와 건설사업을 담당하는 디엘이앤씨(가칭), 석유화학회사인 디엘케미칼(가칭)로 분할하게 된다.

대림산업은 기업분할을 통해서 기업가치 재평가를 통해서 주주가치 제고와 주주 이익 극대화를 실현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지만 시장의 평가는 달랐다.

전문가들은 이번 지배구조 개편 발표에서 대림그룹이 전반적인 배당정책 등 주주환원 정책에 대해 특별한 변동사항을 발표하지 않은 것에 실망한 것으로 보고 있다.

김치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분할에 대한 평가는 엇갈리지만, 공통으로 시장의 냉혹한 평가를 받은 부분은 미흡한 주주환원 정책"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통상사업부 분할을 동반한 인적분할이 사업부 각각의 재평가로 이어져 호재로 평가받는 것과는 상반되는 모습"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그간 보수적 배당 정책의 근거로 제시됐던 미국에서 진행하던 대규모 석유화학단지 개발사업 투자를 철회한 점을 고려하면 투자자들의 실망이 더 컸을 것이라는 평가다.

대림산업은 지난 7월 미국 오하이오주에서 추진한 100억달러(한화 약 12조600억원) 규모의 석유화학단지 개발사업에서 철수하기로 결정했다.

올해 초 오하이오주 정부가 환경영향 평가 결과에 따라 개발 허가를 내줌으로써 안정적인 투자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발목을 잡았다.

이에 오는 12월 4일 개최 예정인 임시주주총회에서 분할 계획서의 승인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그전에 구체적인 주주환원 정책이 발표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지배구조 개편에 주주 동의가 꼭 필요한 만큼 임시주총 개최 일에 다가설수록 주주 설득을 위한 주주환원 정책이 점차 가시화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대림산업은 국민연금과 외국인 지분율이 53%로 대주주인 대림코퍼레이션의 지분 23%보다 많기 때문에 계획된 지배구조 개편을 완료하기 위해서는 주주동의가 필요하다.

대림산업 관계자는 "아직 분할 발표 이외에 주주환원 정책에 대해 구체적으로 확정된 바 없다"고 말했다.

shj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3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