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도 CPI에 하방 압력"



(서울=연합인포맥스) 문정현 기자 = 일본 총무성의 소비자물가지수(CPI) 기준 개정과 스가 요시히데 총리의 공약인 휴대전화 요금 인하 등이 물가에 하방 압력을 가할 가능성이 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21일 보도했다. 일본은행의 금융완화 정책이 지속되야할 필요성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총무성은 내년 여름 CPI 기준을 개정할 예정이다. 매장 가격보다 낮은 경향이 있는 인터넷 가격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바꿀 예정으로, 이에 따라 CPI가 0.1%포인트 낮아질 것이라는 추측도 나오고 있다.

내년 7월에 도입되는 새 CPI 기준에는 태블릿 PC 등 30개 품목이 추가되고 유선 전화기 등 28개 품목이 제외된다. 숙박료와 TV 가격은 매장가뿐만 아니라 인터넷 가격을 더 넓게 반영하는 구조가 될 전망이다.

신문은 경제 변화에 따라 CPI 산출 방법을 재검토하는 것은 필요한 일이지만, 이를 목표로 하는 금융정책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일본은행의 한 간부는 "2% 물가 목표에 미치는 영향을 주시하겠다"고 말했다.

스가 정부가 내걸고 있는 휴대전화 요금 인하도 물가에 하방압력이 될 것으로 보인다. 작년 6월에도 당시 관방장관이었던 스가 총리가 주도한 제도 개정으로 이동통신사들이 요금을 인하해 물가가 0.1%포인트 정도 하락한 바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도 CPI 산출 방법에 영향을 준다. 지수가 조사 대상인 582개 품목을 동등하게 취급하는 게 아니라 소비 비중을 반영하기 때문이다.

올해의 소비 동향이 기준이 되기 때문에 집콕 소비에 따른 가구·가사용품 가격의 비중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내년에는 이들 제품에 대한 수요가 일단락되면서 가격이 하락세로 돌아설 가능성이 있다고 전문가들은 전망했다.

이어 코로나19로 수요가 사라진 여행업 물가 비중은 작아진다. 내년에 여행업 물가가 반등한다고 해도 전체 지수에 끼치는 영향은 제한된다는 얘기다.

노린추킨종합연구소는 "기준 개정은 CPI를 아래로 누를 것"이라고 내다봤으며, SMBC닛코증권도 기준 개정이 CPI(신선식품 제외) 상승률을 전년 대비 기준 0.1%포인트 낮출 것으로 전망했다.

jhm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4시 5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