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미국 민주당의 엘리자베스 워런과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이 불법 자금거래 의혹과 관련해 대형은행 개혁을 요구하고 나섰다고 버즈피드가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버즈피즈는 지난 20일 국제탐사보도언론인협회(ICIJ) 등 협력사와 함께 미 재무부 금융범죄집행네트워크(핀센·FinCen) 의심거래보고(SAR) 자료 분석 결과, 돈세탁이나 제재 위반 등과 같은 불법 의심 거래에 글로벌은행들이 대거 관여된 것으로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워런 상원의원은 해당 보도에서 집중 조명된 문제 중 하나인 돈세탁을 부추긴 혐의가 적발됐는데도 정부가 실제로 처벌하는 대신 기소유예하는 관행을 개혁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녀는 "금융망의 투명성을 강화하고 국제금융망을 통해 흘러드는 검은돈을 엄중히 단속해 이런 부패를 뿌리 뽑아야만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워런 의원은 재무부 내에 금융범죄집행네트워크와는 별개의, 이런 유형의 금융 범죄를 수사할 부서를 신설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자신이 발의한 대마불사종식법안(Ending Too Big to Jail Act)의 통과를 주장했다. 지난 2018년 워런 의원이 발의한 이 법안은 월가의 대형은행 최고경영자가 은행이 법을 위반하도록 했을 때 형사적 책임을 지도록 한다.

샌더스 상원 의원도 대형은행의 불법 금융거래 의혹에 대해 "월가의 정기적인 사업 관행"을 드러냈다고 언급했다.

그는 트위터에서 "월가의 사업모델은 사기다. 법의 예외가 될 수 없다"며 "깨뜨려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은행가에서는 이번 불법 금융거래 의혹에 이의를 제기하고 있다.

은행정책연구소의 그레그 배어 대표는 "은행들이 불법 활동을 알고서도 숨겼다는 언론의 의혹이 의심 거래보고(SAR)에만 의지하고 있다는 점은 이해가 가지 않는다"며 "분명히 무엇인가 더 있겠지만 불행하게도 추가발굴 보도는 실패했고 은행은 법적으로 자신의 입장을 이야기할 수 없다"고 말했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1시 4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