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2일 "앞으로 재정 건전성에도 더 각별히 신경 써 대응해 나가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이번 4차 추가경정예산은 어쩔 수 없이 대부분 적자국채로 조달한 만큼 더 효율적으로 쓰이도록 할 것"이라며 이렇게 강조했다.

그는 "민생 최후의 보루로서 재정 역할을 다해 나가되 재원 대부분이 국채 발행으로 조달되는 만큼 낭비 없이 더 효율적으로 집행하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지난 3차례 추경까지 그 규모가 약 60조원이었지만 적자국채 발행 최소화를 위해 이 가운데 약 20조원은 뼈를 깎는 지출구조조정을 통해 충당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4차 추경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로 어려운 분들에게는 희망의 불씨, 한국 경제에는 회복의 불씨가 되도록 귀하게 쓰겠다"고 다시 강조했다.

그는 "강화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온몸으로 협조한 소상공인, 실직 위험에 노출된 대리운전 기사, 방문판매원, 방과 후 교사 등 고용 취약계층, 급작스러운 실적ㆍ폐업으로 생계 위기에 처한 위기가구 등을 대상으로 마련한 이번 맞춤형 추경이 적지만 단비가 됐으면 한다"고 했다.

홍 부총리는 "추석 전 가능한 많은 분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속도전으로 집행할 것"이라며 "필요한 분들 손에 조금이라도 일찍 도달해 어려움 극복에 작은 힘이 보태지도록 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국회는 이날 7조8천억원 규모의 코로나19 극복 4차 추경안을 통과시켰다. 정부는 오는 23일 국무회의를 열고 4차 추경안을 상정, 의결할 예정이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2시 3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