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한국신용평가는 두산그룹의 재무구조가 자구안 실행으로 개선될 것으로 보이나, 사업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한신평은 23일 보고서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두산그룹의 주요 수익원인 건설기계의 실적 둔화와 두산중공업의 확대된 실적 변동성으로 중단기 실적이 부진할 전망이다"라고 밝혔다.

한신평은 1조3천억원 규모의 두산중공업 유상증자 등이 시행되면 큰 폭의 재무구조 개선이 예상되나, 여전히 재무 부담이 높아 구조조정을 통한 사업 안정화 여부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두산중공업은 증자 이후에도 별도 재무제표 기준 순차입금이 3조7천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한신평은 최근 매각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는 두산건설 및 두산인프라코어 계열 분리 가능성과 매각 규모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두산중공업은 정부의 탈원전·탈석탄 정책과 글로벌 친환경 에너지 정책 기조로 인해 불리한 사업환경이 지속하고 있다.

한신평은 풍력 발전 기자재, 가스터빈 사업 등 대체 수익원의 시장 환경을 고려할때 당분간 가시적인 실적 보완이 이뤄지기는 힘들 것으로 판단했다.

한신평은 ㈜두산이 수익창출원인 모트롤BG 사업부와 두산타워가 매각돼 사업 포트폴리오는 다소 약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도 전지박, 유기발광다이오드(OELD), 연료전지 등 성장동력 사업의 분할과 면세점 사업의 철수로 외형 및 수익창출력이 둔화했다.

한신평은 잔존 사업들의 실적과 로보틱스, 물류 등 신사업 성장을 통한 시너지 효과가 중요할 것으로 봤다.

한신평은 자구안의 최종 자금 유입 규모에 대한 불확실성이 내재하고 있고, 3조원의 재무구조 개선 목표까지 아직 가야 할 길이 남았다고 진단했다.

한신평은 후속적인 자구계획들을 포함해 두산그룹의 경영 개선안과 이에 따른 사업적, 재무적 영향 전반을 면밀히 모니터링해 신용등급에 반영할 계획이다.

kph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2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