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으로 우리나라의 올해 경제성장률이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이후 최저치를 기록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은 24일 발표한 경제동향 전망 보고서에서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마이너스(-) 2.3%로 제시했다.

상반기 성장률은 -0.7%였지만, 하반기에는 이보다 크게 낮은 -3.8%에 그칠 것으로 예측했다.

사상 최대 규모의 추가경정예산 편성과 집행에도 장기간 경제여건이 좋지 않았고, 미국과 중국 등 주요국의 경기부진이 지속하고 경기회복이 지연되는 가운데 코로나19마저 재확산하면서 경기 위축 흐름의 반전이 어려울 것으로 봤다.

한경연은 특히 내수 부문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민간소비가 4.1%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상당 기간 심각한 부진 상황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설비투자는 내수침체와 주요 수출대상국의 경기위축으로 1.5% 성장하는 데 그칠 것으로 예상했다.

건설투자는 건축 부문의 공사 차질과 정부의 부동산 억제정책으로 0.5%에 줄어들 것으로 관측했다.

실질 수출은 코로나19 확산세 지속과 미중 무역갈등 여파로 6.9% 감소할 것으로 예측했다.

경상수지는 글로벌 경기 위축으로 상품수지 흑자 폭이 크게 줄어드는 가운데 서비스수지의 적자 기조가 지속하면서 전년보다 90억달러 감소한 510억달러 수준에 그칠 것으로 봤다.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