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투자 펀드 피해자들 시위>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영 기자 = 신한금융투자 사모펀드 피해자들이 환매중단 위기를 맞게 된 상품의 대부분이 신한PWM이라는 복합점포에서 가입한 고위험 상품이라며 해결을 촉구했다.

신한금융투자를 비롯한 신한금융지주 사모펀드 피해자들은 24일 오전 여의도 신한금융투자 앞에서 소규모 시위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투자자들은 "피해자 연합 시위는 정기적으로 월 2회 정도 꾸준히 지속할 예정"이라며 "그룹 최고 책임자인 조용병 회장에게 책임을 묻고 배상대책을 촉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젠투펀드(스피드업 DLS, 우리코코 DLS)와 관련해 투자자들은 "우리은행과 같은 우량채권에 투자하는 상품이라고 강조했고, 원금전액손실 가능성에 대해서는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고 하소연했다.

이와 함께 "스피드업 파생결합증권(DLS)의 경우, 가입 1년 후 조기상환 되는 상품으로 최대 3.7% 이율이 가능하고, 시장 충격 등으로 순자산 가치가 일정 수준 이하로 하락하더라도 최저 1.3% 이율을 추구한다는 조건이 명시돼 있음에도 젠투파트너스 운용사가 일방적으로 환매중단을 선언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신한금융투자는 고객을 위한 아무런 대책도 없이 마치 젠투운용사의 대변인마냥 젠투측의 입장만 되풀이하고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라임새턴펀드에 대해서는 "신한금융투자는 고객들에게 위험성에 대한 일체의 설명 없이, 우량채권만 수십 개 편입된 안전한 정기예금 대안상품이라며 부동산 등의 담보 설정까지 돼 있어 안전하다고 강조했다"고 전했다.

심지어 신한금융투자는 투자자정보확인서의 확인란도 고객 동의 없이 임의로 체크하는 등 자본시장법상 설명의무 등을 지키지 않았다고 투자자들은 강조했다.

투자자들은 라임플로투펀드 역시 "가입당시에는 주로 확정금리성 자산에 투자해 안정성이 높고, 만기일에 환매 자금이 정상적으로 상환되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설명을 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실상은 신탁재산 절반 이상이 부실자산이었고, 신탁재산에 횡령·배임이 일어나 정상적 운용이 되지 않았으며, 자산 상황·만기 구조 등을 고려할 때 환매 대금을 상환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고 투자자들은 설명했다.

독일 헤리티지 DLS 펀드도 상황은 비슷했다.

투자자들은 "신한금융투자는 독일 정부의 기념물 보존 등재건물 재건에 대한 인허가가 불가능하다는 점, 기념물 보존 등재건물에 대한 소유권 혹은 선순위담보권 설정이 불가능하다는 점, 투자 후 24개월 이내에 투자자에 원금 및 수익을 환매하기 불가능하다는 점 등을 사전에 충분히 인지하고 있었음에도 고객을 기망해 4천억원대의 엄청난 손실을 야기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허위 정보를 고객에게 제공해 엄청난 금액의 투자사기행위를 일삼고도 만기가 9개월 이상 경과한 현재까지 투자원리금 상환과 관련해 어떤 책임있는 대책도 제시하지 않은 채, 시간 끌기와 책임자 꼬리 자르기 등 무책임한 행태만 보여주고 있다"고 꼬집었다.

투자자들은 이날 오후에는 신한은행 본점을 항의 방문하고 경영진과의 면담을 요구할 예정이다.

사모펀드 피해자들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집합금지명령에 따라 젠투(스피드업DLS,우리코코DLS), 독일 헤리티지DLS, 라임자산운용의 라임새턴펀드, 라임플루토 펀드 등의 피해자 9명으로만 시위 인원을 꾸렸다.

sy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0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