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최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전 대표의 전기를 그린 만화책 발간 축하연에서 한 "가자, 20년!" 건배사가 논란이 된 것과 관련해 사과했다.

이 회장은 24일 "고별의 자리라는 성격을 감안해 정치원로의 노고에 대한 예우 차원에서 한 건배사로 정치적 의도는 전혀 없었다"면서 "사려 깊지 못한 발언에 대해 사과드린다. 앞으로 발언에 더욱 신중하겠다"고 했다.

이 회장은 지난 22일 시내 모처에서 열린 이 전 대표의 전기 만화책 '나의 인생 국민에게' 발간 축하연에서 축배를 드는 순서 때 건배사를 제안했다.

그는 스스로를 '비정치인'이라고 소개하며 "(이 전 대표가)당 대표를 맡으시며 정말 많은 일을 하고 씨앗을 뿌렸는데, 저한테 가장 절실하게 다가온 말 중 하나는 '우리가 20년 해야 한다는 말씀'이었던 것 같다"고 운을 뗐다.

이어 "민주화를 위해 열심히 합심해 좋은 나라, 위대한 나라, 일류국가를 만드는데 합심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제가 '가자!'고 말하면 모두가 '20년!'으로 답해달라"고 건배사를 제안했다.

하지만 정치적 중립을 엄격히 지켜야 할 금융 공공기관장으로서 적절하지 못한 발언이었다는 지적이 금융권과 정치권 안팎에서 쏟아졌다.

hj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1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