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대형마트 1개가 문을 닫으면 주변 상권을 포함해 1천374명이 일자리를 잃는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위기에 몰린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이 기존 계획대로 도미노 폐점할 경우 약 11만개 일자리가 사라진다는 분석이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한무경 25일 한국유통학회에서 받은 '유통규제 10년 평가 및 상생 방안' 연구분석 자료에 따르면 대형마트 1개가 문을 닫으면 직접 고용인력과 입점 임대업체, 용역업체, 납품업체 등 1곳당 945개 일자리가 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마트의 폐점은 주변 상권의 매출 감소에도 영향을 미쳐 반경 3Km 이내의 범위에서 429명의 일자리가 사라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결국 대형마트 1개 점포가 문을 닫으면 총 1천374명의 고용이 감소한다는 것이다.

일부 대형유통업체에서 밝힌 향후 폐점계획을 반영해 전체 폐점 점포 수를 총 79개점으로 예상할 경우, 향후 5년 간 폐점으로 인해 일자리를 잃게 되는 근로자는 약 11만 명에 달했다.

특히 롯데마트가 계획대로 50개 이상 폐점할 경우 최소 6만8천700명의 실직자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됐다.

롯데마트는 이미 지난달까지 8곳이 폐점했고 연내 7곳도 추가로 폐점 수순을 밟을 예정이다.

소비패턴이 온라인으로 빠르게 넘어가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비대면 쇼핑이 더 활발해지면서 오프라인 대형마트는 쇠락하고 있다.

대형마트가 문을 닫으면 주변 상가 매출도 덩달아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용카드 빅데이터를 활용해 최근 폐점한 7개 대형마트의 주변상권을 분석한 결과 마트 1개가 폐점됐을 때 주변 3㎞ 이내 상권에서 285억원의 매출이 감소했다.

대형마트 반경 0~1㎞에서 4.82%, 1~2㎞에서 2.86% 각각 감소했다.

반경 2~3㎞에서는 매출은 다소 증가했지만, 폐점 이후 증가율은 둔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마트 폐점의 배경에는 정부가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보호를 위해 내세운 영업 규제가 한몫했다.

정부는 지난 10년간 신규 출점 규제, 의무휴업일 2일 지정, 영업시간 규제 등 규제를 강화했지만 당초 규제 목적은 달성하지 못한 채 오히려 전체 상권을 위협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한 의원은 "규제 정책대로라면 대형마트의 폐점이 주변 상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야 하지만 정반대의 결과가 나타나고 있다"며 "과거와 달리 오프라인 유통과 온라인 유통 간 경쟁 구도로 바뀌었지만, 유통산업정책은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소바자의 소비 행태는 과거와 달리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으므로, 이에 맞춰 관련 정책도 진화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hj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2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