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미국의 일부 상장 기업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타격을 입은 소기업들을 위해 정부가 지원한 급여 보호 프로그램(PPP) 대출로 나온 자금을 배당 지급이나 자사주를 매입하는 용도로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24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일부 상장사들이 소기업 대출 프로그램이 시행된 초기에 PPP 대출을 월가 투자자들을 위한 배당금을 지급하는 데 사용하거나 자사주 매입에 소진했다.

PPP 대출은 500명 이하 소규모 사업장에 지급된 저금리 대출로 직원들의 급여나 급여 모기지 이자, 임대, 공과금 납부 등에 사용해야 한다. 이 같은 사실이 확인되면 대출금 상환은 면제된다.

PPP 계정이 분리된 경우 PPP 대출을 받은 기업들이 배당이나 자사주 지급을 해서는 안 된다는 규정은 없다.

하지만 PPP 대출은 팬데믹으로 직원들의 급여를 지급하기 어려워진 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배당이나 자사주를 지급할 충분한 자금이 있는 기업들이 PPP 대출을 받았다는 것은 논란의 소지가 있다.

특히 경제적으로 문제가 없는 기업들이 세금으로 배당이나 자사주 매입에 활용한 사례가 늘 경우 추가 부양책의 근거가 희석될 가능성이 있다.

앞서 플로리다주의 한 20대 사업가는 서류를 위조해 400만 달러(약 48억원)의 정부 지원금을 받은 후 고급 스포츠카인 람보르기니 구매에 나서 연방 검찰에 기소된 경우도 있다. 이 사업가는 PPP 대출을 통해 정부로부터 지원금을 받았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5시 3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