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윤교 기자 = 카카오모빌리티가 국내 주차 애플리케이션(앱) 서비스 중 최초로 인공지능(AI) 기반의 주차장 만차 예측 정보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28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카카오 T 주차'에 축적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시간대별 주차장 예상 혼잡도를 알려줘 목적지에 도착한 뒤 편리하게 주차장을 이용하도록 돕는다.

카카오 T 앱 내 주차 서비스 중 주차장 정보 우측 상단 '만차 현황' 메뉴를 누르면 당일 및 익일 시간대별 주차장 예상 혼잡도를 확인할 수 있다.

또 카카오내비의 '미래 운행 정보' 기능과 연동해 이용자가 주차장을 탐색하는 시점과 이용자 위치를 기준으로 해당 주차장까지의 예상 소요 시간과 만차 전 주차장 이용을 위한 출발 추천 시각 정보도 알 수 있다.

기존에는 주차장 혼잡도와 만차 여부를 사전에 파악할 방법이 없었지만,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출발하기 전부터 목적지 근처의 주차장 혼잡도를 미리 파악해 주차장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게 된다.

주차장 만차 예측 정보 서비스는 수도권 주요 공영주차장과 용인 세브란스병원, 예술의 전당, 현대백화점 판교점, 에버랜드와 같은 주요 편의시설 주차장 43개소에 먼저 제공된다.

카카오모비리티는 서비스 운영 현황을 점검해 올해 안으로 시스템 적용 주차장을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유승일 카카오모빌리티 인텔리전스부문장은 "물리적인 주차공간에 대한 정보를 온라인과 연계해 주차장 이용에 대한 불확실성을 해소한 것이 핵심"이라며 "주차장 만차 예측 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대상 주차장을 더 확대하고, 만차 시 주변 대안 주차장을 추천하는 기능도 확대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카카오 T 앱에서 주차장 만차 예측 정보를 노출하고 싶은 주차장 운영주는 카카오 T 주차 웹사이트를 통해 제휴 상담을 신청할 수 있다.

yg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5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