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김지연 기자 =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28일 경영난을 겪고 있는 쌍용자동차 추가 지원과 관련, "지속 가능성 문제를 가장 중요하게 살펴보겠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이날 온라인으로 진행된 기자 간담회에서 쌍용차가 새로운 투자자를 찾을 경우 지원 의사가 있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이 회장은 "HAAH오토모티브홀딩스가 대주주인 마힌드라와 긴밀하게 협상 중이라는 얘기만 전해 들었다"면서 "아직 어느 쪽으로부터도 쌍용차 자금 지원 요청을 받은 바 없다"고 말했다.

미국 자동차 유통업체 HAAH는 3천억원에 경영권을 인수하겠다는 투자 제안을 하고 마힌드라와 협상 중이다.

이 회장은 "구조조정 원칙에 의해 대주주의 책임 있는 행동이 있어야 하고 이해당사자의 고통 분담도 있어야 하지만, 중요한 것은 사업 지속 가능성"이라며 "지속가능성에 대해 여러 의구심을 제기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 우리도 중요하게 보겠다"고 강조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불발 이후 매각 문제에 대해서는 아직 매각 방식을 확정할 시기는 아니라고 설명했다.

이 회장은 "통매각도 힘들겠지만, 분리매각도 쉽지 않아 고민"이라며 "적절한 시기에 통매각이든 분리매각이든 검토를 하겠다"고 말했다.

HDC현산 측이 제기할 것으로 예상되는 계약금 반환 소송과 관련해선 "현재까지 HDC현산의 법적 움직임은 없는 것으로 안다"며 "조용히 원만하게 잘 해결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기간산업안정기금의 저비용항공사(LCC) 지원에 대해서는 제주항공만 지원 대상임을 밝혔다.

그는 "아시아나항공 계열사인 에어부산은 아직 매각 방식 등이 결정되지 않아 추후 검토하고 제주항공은 신청하면 지원 여부를 검토하겠다"면서 "이스타항공은 코로나19 이전부터 완전 자본잠식 상태라 직접 지원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또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 심사에 대해서는 "유럽연합(EU)이 올해 연말까지 마무리 지어주겠다는 얘기를 들었다"며 "내년 상반기 중 거래가 마무리될 것"이라고 답했다.

최근 연임하는 과정에서 임원추천위원회 과정 없는 깜깜이식 임명 논란에 대해 이 회장은 "임명권자인 대통령과 제청권자인 금융위원장의 정책적 판단이라고 생각하기에 개선할 필요가 없을 것 같다"면서 "깜깜이 식으로 인선됐기 때문에 깜깜이식으로 언제 해임되어도 달갑게 받아들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hj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2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