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100만명에 달하는 전 세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망자 중 미국인이 20만명을 차지하면서 미국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이 비판을 받고 있다.

이처럼 비판이 쏟아지는 방역대응과 달리 경제 분야에서는 미국이 다른 나라와 견줘도 코로나 펜데믹 충격 대응에 선전했다고 CNBC가 28일(현지시간) 분석했다.



◇ 통화정책 능력 보여준 연준…"할 수 있기 때문에 더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는 지난 3월 15일 기준금리를 0~0.25%로 신속히 내리고 미국 국채와 주택 저당증권의 무제한 매입 프로그램을 가동했다. 연준은 이후 신용시장이 매끄럽게 운영될 수 있도록 다양한 조처를 했다.

중소기업을 대상으로는 메인스트리트 대출프로그램을 가동했다. 5월과 6월에는 회사채 상장지수펀드(ETF)와 개별 회사채를 매입하기 시작했다.

이런 노력으로 연준의 총자산은 3월 이후 무려 68%나 늘어난 7조달러로 확장했다.

유럽과 일본의 중앙은행도 각자의 경제를 지원하기 위해 대규모 부양책을 취했다.

유럽중앙은행(ECB)은 1조3천500억 유로 규모의 팬데믹긴급매입프로그램(PEPP)을 가동했다. 일본중앙은행(BOJ)은 대출 이자율을 낮게 유지하기 위해 무제한 채권을 매입하겠다고 약속했다. 중국의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1년 만기 대출우대금리(LPR)를 지난해 4.15%에서 올해 3.85%로 인하했다.

BOJ과 ECB의 자산은 각각 690조엔과 6조5천억 유로로 증가했다. 팩트셋에 따르면 3월 이후 BOJ는 17.8%, ECB는 38.7% 증가했다. 중국 인민은행의 대차대조표는 이 기간 거의 변화하지 않았다.

MRB파트너스의 피터 퍼킨슨 글로벌시장 전략가는 "다양한 방식으로 연준은 할 수 있기 때문에 더 많이 했다"며 "연준은 다른 중앙은행들보다 비전통적인 방식으로도 많은 것을 했다"고 평가했다.

퍼킨슨 전략가는 미국 금리가 다른 선진국들, 특히 유럽과 일본보다 상대적으로 높았다고 지적했다. 연준이 이자율 인하, 자산증가로 다른 중앙은행보다 대규모 경제지원책을 내놓을 수 있었던 배경이다.



◇ 다른 나라들보다 관대했던 재정정책

지난 3월 27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조2천억달러 규모의 경기부양책(CARES Act)에 서명했다. 여기에는 미국인에 대한 직접 지원과 펜데믹에 영향을 받은 사람에게까지 실업급여를 확장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이에 따라 연 소득 9만9천달러 이하의 미국 성인은 1천200달러의 재난지원금을 지급받았고 일자리를 잃은 사람은 7월 말까지 주당 600달러의 추가 실업급여를 지급받았다.

의회는 급여 보호 프로그램(PPP)을 가동해 임금노동자를 유지하는 소상공인에게 대출을 했고 고용 기준을 충족시키면 상환을 면제해줬다.

아메리벳 증권의 그레고리 파라넬로 헤드는 "역사는 코로나19 재정 대응 정책에 대해 중소상공인 지원 결과, 그리고 이에 영향을 받은 일자리와 삶을 염두에 두고 판단할 것이다"고 말했다.

네드데이비스 연구소에 따르면 미국 정부의 코로나19 펜데믹 대응 규모는 국내총생산(GDP) 대비 13%에 달했다.

이는 다른 나라와 비교하면 상당히 낮은 수준이다.

일본은 GDP 대비 42%, 독일과 프랑스는 GDP 대비 33%와 21%를 경기부양책으로 사용했다.

네드데이비스연구소의 알레얀드라 그린달 선임 국제이코노미스트는 "많은 나라가 경제 활동이 둔화하면 개입하는 강력한 자동안전장치를 지니고 있다"며 "미국은 이런 안전장치가 없다"고 말했다.

퍼킨슨 전략가는 그럼에도 1천200달러의 재난지원금, 주당 600달러의 추가 실업급여를 들어 미국의 경기부양책은 다른 나라보다 관대했다고 지적했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4시 1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