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곽세연 특파원 = 존 윌리엄스 뉴욕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융시장 회복을 위한 노력이 성공적이었다고 평가했다.

29일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윌리엄스 총재는 연설을 통해 "코로나바이러스가 시장을 강타했던 올해 초 금융시장을 계속 움직이려는 연준의 노력이 예상대로 이뤄졌고, 경제가 회복의 길로 접어드는 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그는 "충격에 회복력을 갖춘 미국 은행 시스템은 특히 팬데믹으로 야기된 엄청난 어려움에도 우리 경제가 강력한 회복을 하는 데 중요한 요인이 됐다"고 설명했다.

윌리엄스 총재는 지난 3월 시장이 심각한 어려움에 빠지자 연준이 금융 시스템 안정을 위해 조치에 나섰다고 강조했다.

그는 "시장 참여자들에게 유동성이 앞으로 며칠, 몇 달 내에 있을 것이라는 확신을 줄 수 있는 신속하고 압도적인 대응을 전달하는 게 우리의 접근 방법이었다"며 "긴급 대출 기구 도입과 더해져 이런 조치는 자금 조달, 신용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했고 성공적이었다"고 덧붙였다.

이런 조치에 힘입어 시장은 빠르게 기능을 회복했고, 시장과 가계와 기업으로의 신용 흐름에서 훨씬 더 심각한 후퇴를 피할 수 있었다고 자평했다.

윌리엄스 총재는 연준의 조치에 따른 빠른 시장 반등은 역사적으로 낮은 금리로 경제에 강한 신용 흐름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됐고, 경기 회복에 활력을 불어 넣었다고 설명했다.

금융 안전을 연준의 최우선으로 꼽은 그는 "현재 위기에 대응만큼 효과적이고, 모든 문제가 계획되고 준비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며 "모든 상황을 막아낼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고 스스로 속이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sykwak@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23시 0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