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병두 "가계대출 불안요인 지속시 필요한 관리방안 협의"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금융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기업에 대한 자금지원 한도를 최대 1천억원까지 상향해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은 7일 오전 영상회의로 진행된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의 지원 현황을 점검했다.

손 부위원장은 "중소·중견기업의 수요에 맞추어 기존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확대·개편하는 등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코로나19 피해기업 전용상품인 '힘내라 대한민국 특별운영자금'은 현장의 건의사항을 바탕으로 개편했다"고 말했다.

해당 상품은 중소기업은 250억원, 중견기업은 500억원이던 업체별 지원 한도를 각각 500억원과 1천억원까지 배로 늘렸다.

금리 우대 폭 역시 최대 60bp에서 90bp까지로 확대했다. 자금 지원 기간도 1년 이내에서 3년 이내로 길어졌다.

앞서 금융당국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유동화 회사보증(P-CBO)에 대해 10월 발행분부터 기업 당 대출한도를 상향하고, 후순위채 인수 비율 하향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기업 당 한도는 중견기업이 700억원에서 1천5억원, 대기업이 1천억원에서 1천500억원까지 늘어났다. 기존 1.5~9%였던 후순위채 인수 비율은 1.5~6%까지 낮아졌다.

현재 신용보증기금은 지난달 18일까지 접수된 건에 대해 심사를 진행 중이다. 이달 30일에는 총 5천억원 규모의 발행이 예정돼있다.

손 부위원장은 "앞으로도 금융당국은 우리 경제의 버팀목인 중소기업의 애로를 지속해서 파악해 적시성 있는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가계대출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점검을 예고했다.

손 부위원장은 "지난 9월 중 5개 은행의 가계대출 증가 폭은 8월과 비교해 다소 축소됐고, 신용대출은 절반 수준으로 줄었다"며 "가계부채 증가 추이에 대해 면밀한 모니터링을 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금융기관들이 차주의 상환능력을 충분히 심사해 대출하고 있는지 지속해서 점검하고, 처분·전입 조건부 대출 등 실수요 조건부 대출의 약정 이행상황도 점검할 것"이라며 "가계대출 불안 요인이 지속할 경우 필요한 관리방안을 관계부처와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