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한국이 수소차 보급 수준과 비교해 충전소 등 인프라는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8일 전국경제인연합회에 따르면 한국의 승용부문 수소전기차 보급 대수는 4천194대로 세계 1위이다.

수소연료전지 발전량도 408MW로 1위이다.

현대차는 세계 최초로 수소트럭 양산 체계를 갖추고 2025년까지 10t급 수소트럭 1천600대를 스위스에 수출하는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그러나 수소 산업 투자가 활용 부문에 쏠려 원천 기술 등은 미국과 일본, 독일 등에 뒤처져 있다.

전 세계 수소 경제 관련 특허 출원 중 한국의 비중은 8.4%로 약 30%인 일본 등 주요국에 비해 낮다.

또한 높은 수소차 보급량과 비교해 충전소가 일본의 3분의 1수준에 불과하다.

수소 경제 규모는 빠르게 확대될 전망으로 주요국은 수소 생산기술 개발과 해외 수입 등을 통한 수소 확보, 충전소, 파이프라인 등 인프라 구축에 주력하고 있다.

수소위원회에 따르면 2050년 수소는 최종 에너지 소비량의 18%를 차지하고 4억대의 승용차와 2천만대의 상용차가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전 세계 자동차 시장의 약 20%에 해당한다.

또한 시장 규모는 2조5천억달러(약 2천940조원)에 이르고 3천만개에 달하는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예측된다.

한국에서도 70조원의 시장 규모와 60만명의 신규 일자리 창출이 예상된다.

전경련은 한국이 수소 경제 활성화를 위해 수소 활용 분야를 넘어 생산과 저장·운송 부문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유환익 전경련 기업정책실장은 "한국이 강점을 가지고 있는 수소 활용 분야에서 지속적인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를 뒷받침하는 수소 확보와 인프라 구축이 필수"라며 "정부는 수소 생산, 인프라 부문에 대한 연구개발 투자를 늘리고, 수소충전소 확충과 더불어 공공부문의 수소차 구매를 늘려 초기 시장 구축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6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