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정원 기자 = 중국 기업들이 미국 대선 및 규제 강화를 앞두고 서둘러 미국 증시에 진입하고 있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8일 보도했다.

매체는 최근 미국과 중국 간의 갈등이 고조됐으나 미국증시에 진입한 중국 기업은 수로 보든 시가총액으로 보든 규모가 커졌다고 말했다.

미국 의회 산하에 있는 미·중 경제안보검토위원회 자료에 따르면 지난 2일 기준 미국 3대 거래소인 뉴욕증권거래소(NYSE), NYSE 아메리칸, 나스닥에 상장된 중국 기업 수는 217개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6% 증가한 것이다.

시가총액도 2019년 9월 이후 2배 가까이 늘어나 2조2천억 달러(한화 약 2천539조원)를 기록했다.

동기간 S&P500지수는 16%, 다우존스 산업평균 지수는 6% 올랐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중국 기업의 투명성 결여가 금융시장 위험을 가중할 수 있다며 미국과 중국 자본시장을 탈동조화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으나 중국 기업들은 미국 자본을 원하고 미국 투자자들도 중국 기업에 투자하고 싶어한다고 SCMP는 설명했다.

회계법인인 마컴번스타인앤핀척의 드류 번스타인은 "미국과 중국 간의 갈등이 더 악화할지도 모른다는 점, 곧 미국 대선이 진행될 것이라는 점을 (중국 기업들은) 알고 있다"면서도 "이런 환경 속에서도 중국기업은 도리어 (미국 증시 진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 외교협회의 벤 스테일 선임 연구원은 "미국 정부와 민간 부문 사이에 분명한 차이점이 있다"면서 "나스닥과 뉴욕증권거래소는 새로운 티커와 연간 상장 수수료를 좋아하고 중국 기업은 미국에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 기업의 미국 상장을 막는다면 중국 기업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려는 노력은 저지될 수 있으나 자본 조달 능력에는 타격을 주기 어려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7일을 기준으로 올해 중국 기업이 미국 증시 상장으로 조달한 총금액은 89억6천만 달러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26억 달러와 비교하면 3배 이상 증가한 것이다.

jw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4시 4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