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신용대출 자금이 부동산과 주식시장으로 지나치게 유입되는 현상을 경계하며 추가 관리방안을 예고했다.

은 위원장은 12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 인사말을 통해 "신용대출이 부동산과 주식 등으로 쏠리지 않는지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필요하다면 추가적인 관리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 경제의 잠재적 부담요소인 가계부채 증가세가 지난해 4%대로 축소됐으나 올해 들어 코로나19 상황에 대응하면서 예년보다 상승했다"고 분석했다.

이어 "코로나19에 따른 자금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과 가계부채가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안정적으로 관리해 나가는 것 사이에 균형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두 가지 목표가 균형을 잘 맞출 수 있도록 가계부채 관리방안을 일관되게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안 기업도 부실화하면 채권금융기관과 협력업체, 근로자 등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가 적지 않은 만큼 지속해서 점검 중"이라고 강조했다.

금융에 대한 신뢰를 손상하는 불완전판매 등에 대한 엄정 대응도 언급했다.

은 위원장은 "사모펀드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판매 단계에서는 고위험 사모펀드의 은행 판매를 제한했고, 운용 단계에서 판매사와 수탁사가 운용상 불법 행위를 견제할 체계를 마련했다"며 "온라인 투자 연계 금융, 불법 유사금융 등에 대한 현장점검을 실시해 투자자 주의도 환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은 위원장은 코로나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175조원 규모의 금융 대책과 70조원 규모의 소상공인 지원 프로그램, 74조원 규모의 시장안정판, 40조원 규모의 기간산업안정기금을 언급하며 향후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응하기 위한 금융의 역할도 손꼽았다.

그는 "정부와 민간이 함께 20조원 규모의 정책형 뉴딜펀드를 조성하고 세제지원을 통해 민간의 참여를 유도하는 뉴딜 인프라펀드, 민간 자체적으로 투자하는 뉴딜펀드 등도 활성화할 것"이라며 "내년 상반기에 정책형 뉴딜펀드가 조성될 수 있도록 차질없이 준비해 나가겠다"고 소개했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0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