非시장성 자산 코드 표준화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수용 기자 = 한국예탁결제원이 사모펀드 투명성 제고를 위한 제도 개선에 나선다.

예탁원은 12일 자사 펀드 전산망 허브인 '펀드넷'을 통해 펀드 투자대상 자산 표준코드 관리 기준을 정립하고 투자업자와 신탁업자의 상호대사 및 검증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사진1 설명 : 김용창 사모펀드투명성강화지원단장이 사모펀드 관리 제도 개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예탁원은 콜, 부동산 및 실물자산 등 비시장성 자산에 표준코드를 부여해 세부 정보의 관리 범위 등 기준을 결정할 계획이다.

또한, 집합투자업자와 신탁업자가 자산 내역을 펀드넷의 잔고 대사 지원시스템을 통해 비교하고 검증하도록 한다. 이 시스템을 통해 자산의 실재성을 검증하고 펀드 운용방식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어 전자 계약 통합관리시스템, 운용지시 지원 서비스 등 사업을 진행하며 관리 부담을 해소하고 비시장성 자산에 대한 운용지시도 가능하게 한다는 방침이다.

라임자산운용과 옵티머스자산운용 등 사모펀드 환매중단 사태가 연이어 나타나며 시장 투명성 제고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됐다. 예탁원은 이에 대응하기 위해 사모펀드투명성강화추진단을 신설했다.

김용창 사모펀드투명성강화지원단장은 "전체 시스템이 구현되면 펀드 자산 운용에 있어 효율성과 투명성이 제고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투자자 보호가 강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

예탁원은 "공모펀드나 시장자산은 표준코드가 있지만, 사모펀드와 비시장성 자산은 관리 표준이 없어 정보 격차에 따른 관리 실패 개연성이 높다"며 "표준코드와 이에 따른 잔고 대사를 지원해 제2의 옵티머스 사태 발생을 방지하며 시장 안정과 신뢰 회복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예탁원은 올해 안으로 시장 참가자의 의견을 반영해 시스템 개발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후 내년 하반기부터 전자 계약 통합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비시장성 자산 운용지시 지원을 확대한다.

한편, 지난 8일 금융감독원 주관으로 자산운용업계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회의를 진행했다.







[사진2 설명 : 지난 8일 열린 사모펀드 제도 개선을 위한 자산운용업계 TF 회의]



김용창 단장은 "목표 시스템을 구축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시스템을 만들어갈 것"이라며 "시스템 관리를 통해 운용 관리의 편의와 리스크 통제도 가능하다는 점은 참가자들도 공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sylee3@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1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