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서민금융상품 햇살론17의 대위변제율이 빠르게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더불어민주당 홍성국 의원이 서민금융진흥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햇살론17의 대위변제율은 지난 9월 말 기준으로 3.4%로 집계됐다. 이 기간 총 보증금액은 1조원을 넘어섰다.

햇살론17은 고금리 대출이 불가피한 근로자와 영세자영업자, 프리랜서, 농어민 등을 대상으로 서민금융진흥원에서 100% 보증을 제공해 시중은행에서 취급하는 대출이다.

대위변제율은 전체 대출 중에서 대출을 실행한 은행이 보증을 제공한 기관에 요청한 대위변제액의 비율을 뜻한다.

햇살론17은 출시된 지 1년밖에 되지 않았지만, 올해 4월 말부터 금융당국의 취약 개인채무자 재기 지원 강화방안에 따라 원금 상환유예가 적용됐다.

홍 의원은 "연소득과 신용등급이 낮아 대부업 등 20% 이상 대출이 불가피한 금융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신용보증을 제공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일반 가계대출에 비해 경기침체에 취약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사회의 일각에서는 저금리를 틈타 주택과 주식 매매에 열을 올리고 있지만, 누군가는 금리 17.9%에 빌린 1천400만원을 갚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취약계층의 삶을 지탱하기 위한 정부의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4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