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영 기자 = 이지스자산운용이 자산운용 분야에서 기후변화와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고려한 투자전략이 중요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지스자산운용 리서치센터는 16일 '기후변화와 ESG투자에 대한 보고서'에서 "최근 세계 기후변화가 심각한 양상을 보이면서 이산화탄소 배출에 대한 법적, 제도적 규제가 강화되고 있어 부동산 투자시장에서도 투자 자산이 위치한 각 지역의 기후 변화에 따른 리스크를 점검하고 이에 대한 전략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건물에서 배출하는 이산화탄소는 세계 전체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약 36%를 차지하고 있다. 향후 이산화탄소 배출권 가격의 증가,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 환경적인 측면에 따른 자산 인허가 기준 강화 등 부동산 시장에 대한 정부 정책의 변화와 규제 강화가 가속화될 것으로 이지스운용은 전망했다.

미래 투자의 메가 트렌드로 자리를 잡아가는 ESG투자도 강조했다.

이지스운용은 실제로 2018년 기준 ESG 글로벌 AUM은 30조 달러이며, 2030년까지 100조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지스운용은 "ESG투자에 대한 관심이 국내에서는 아직 미미하나, 해외에서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투자 규모가 크게 확대되며 고속 성장하고 있다"며 "과거의 환경 친화적인 투자 방식은 수익률을 고려하기 어려웠으나 자산운용 분야에서의 ESG투자는 투자 성과와 수익률을 최우선시한다는 점에서 과거의 환경친화적 투자 방식과는 차이가 있다"고 분석했다.

또 ESG투자 영역 중 부동산 투자 분야에서 당장 현실적으로 도입이 가능한 것은 친환경 건축물 영역이라고 짚었다. 친환경 건축물이 기존 전통 자산과 비교해 운영비용 및 투자가치 측면에서도 여러 가지 이점이 있다는 설명이다.

이지스운용은 "기후변화는 향후 국가와 민간에 사회적, 경제적으로 엄청난 영향을 주게 될 것"이라며 "디지털로 산업의 근본이 바뀌는 현재, 산업의 방향성과 맞물려 결국 ESG투자는 단순한 트렌드가 아닌 산업 전체의 기준을 바꾸는 패러다임 전환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sy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0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