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손지현 기자 = 카카오뱅크가 10대 청소년들을 위한 '카카오뱅크 미니(mini, 이하 미니)'를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미니는 만 14세부터 만 18세 이하 청소년만 개설할 수 있는 선불전자지급수단으로, 은행 계좌 개설이나 연결 없이 이용할 수 있다.

다만, 미니는 은행의 예·적금이 아니기 때문에 예금자보호법에 의한 보호를 받지 못한다. 오픈뱅킹 서비스도 이용하지 못한다.

미니는 휴대폰 본인인증, 약관 동의, 비밀번호 생성과정 등을 통해 개설할 수 있다. 보호자의 동의를 받지 않아도 청소년이 스스로 만들 수 있으며 입출금 내역 등을 보호자가 마음대로 확인할 수 없다.

이를 통해 입금 및 이체뿐 아니라 카카오톡 친구 간 간편 이체도 가능하다.

아울러 미니는 온·오프라인 결제 수단도 제공한다. 미니를 개설하면 5종의 니니즈 캐릭터가 그려진 '미니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 해당 카드는 카카오뱅크 체크카드처럼 전국 모든 ATM에서 수수료 없이 입출금이 가능하다. 청소년 전용 교통카드 기능이 탑재되어 있으며 클린 가맹점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해당 카드는 발급 후 청소년이 앱에서 직접 등록해야 사용할 수 있다. 배송비는 무료다. 기존 카카오뱅크 체크카드와 동일하게 가맹점 적립 등의 혜택은 그대다.

미니에 보관할 수 있는 금액 한도는 50만원이다. 1일 이용 한도는 30만원, 1개월 이용 한도는 200만원이다. 카카오뱅크 앱에서 소득공제 신청하기를 통해 미니카드 이용 금액을 부모님의 소득공제에 합산시킬 수 있다.

이날 열린 온라인 프레스톡에서 송형근 수신팀장은 "비대면 계좌개설이 어려운 청소년들에게 카카오뱅크만의 고객 경험과 청소년들이 원하는 금융서비스 기능을 담기 위한 방안으로 선불전자지급수단이 적합하다고 생각했다"며 "미니는 모바일 네이티브인 청소년들이 스스로, 편리하게 금융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의 1천300만명의 고객과 더불어 청소년도 함께할 수 있는 은행이 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카카오뱅크는 미니 출시를 맞아 이벤트도 마련했다.

미니 가입 고객 전원에게 니니즈 신상 이모티콘을 제공하고, CU편의점에서 미니카드로 3천원 이상 첫 결제 시 1천원 CU모바일 쿠폰을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지인 최대 10명에게 미니를 알려주면 최대 1천원 현금 혜택도 제공한다.





jhson1@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2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