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LG화학이 임시 주주총회를 앞두고 전지부문 물적분할 안건에 대한 전자투표를 진행한다.

회사 분할을 위해서는 참석 주주의 3분의 2 이상, 총발행주식 수의 3분의 1 이상 찬성을 얻어야 하는데, 모기업 LG와 특수관계인이 보유한 LG화학 지분이 34.17%에 그쳐 주총 통과가 만만치 않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LG화학 주주들은 이날부터 열흘간 분할계획서 승인 안건에 대한 전자투표를 할 수 있다.

LG화학은 주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이번 주총에 전자투표제를 도입했다.

이에 따라 주주들은 오는 11월 30일 열리는 임시 주총에 참석하지 않고도 전자적 방법으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다.

LG화학의 전지부문 물적분할과 같은 회사 분할 안건은 주총 특별결의 사항으로 참석 주주 3분의 2 이상, 총 발행 주식 수의 3분의 1 이상 찬성을 얻어야 통과된다.

그러나 LG화학이 물적분할과 LG에너지솔루션 설립 계획을 발표한 후 개인 투자자들이 반발하고 있어 분할 안건의 여유로운 통과를 자신하기는 어려운 분위기다.

개인 투자자들은 물적분할 소식이 알려진 지난달 17일부터 전일까지 LG화학 주식을 112만7천649주 순매도했다.

지난달 17일부터 전일까지 19거래일 중 개인 투자자들이 LG화학 주식을 순매수한 날은 5거래일에 그쳤다.

LG화학 모기업인 LG와 특수관계인이 보유한 LG화학 지분은 지난 6월 말 기준 2천355만5천760주로 총 발행 주식 수 6천893만9천926주(의결권이 없는 자사주는 제외)의 34.17%를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총 발행 주식 수의 3분의 1 이상 확보에는 문제가 없지만, 참석 주주의 3분의 2 이상 찬성표 획득이 관건이다.

만약 이번 주총 참석률이 51.25% 이하일 경우 LG 측 지분만으로도 참석 주주의 3분의 2를 넘겨 분사안이 무난히 통과된다.

반면 지난 3월 정기 주총 당시와 같이 참석률이 76.4%라고 가정할 경우 LG 측 지분에 더해 약 1천100만주 이상, 지분율로는 약 16% 이상의 찬성표가 더 필요하다.

LG화학이 이번 주총에서 전자투표제를 도입한 데 따라 주총 참석률은 더욱 올라갈 것으로 보여, 필요한 주식 수는 더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LG 측 지분 외 나머지는 국민연금이 10.20%(702만9천720주)를 보유하고 있으며, 1% 미만 보유 소액주주가 54.33%(3천745만3천428주)에 달한다.

주총 통과가 이처럼 만만치 않은 데 따라 LG화학은 올해부터 3년간 주당 1만원 이상의 현금배당을 보장하는 적극적인 배당 정책을 통해 주주 달래기에 나섰다.

업계에서는 LG화학이 주총을 앞두고 자사주 소각과 같은 추가적인 주가 부양책을 내놓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 설립에 우호적인 자산운용업계도 물적분할 안건에 찬성표를 낼 확률이 높다.

최근 의결권 자문사들이 잇따라 LG화학의 물적분할 안건에 찬성을 권고하고 있어 연기금 지분도 우군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국민연금은 스튜어드십코드(수탁자 책임 원칙) 도입 이후 의결권 자문사의 권고를 참고해 의결권을 행사하고 있다.

외국인 투자자들도 의결권 자문사의 자문 내용을 참고해 의사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높다.

글로벌 의결권 자문사인 ISS는 최근 LG화학의 전지부문 물적분할에 대한 찬성을 권고했다.

ISS는 "최근 배터리 사업 확장을 위한 LG화학의 투자 확대가 회사 재무구조에 부담으로 작용하며 신용등급이 떨어졌다"며 "배터리 독립법인 설립으로 다양한 자금 조달 방안을 활용한다면 재무부담을 덜 수 있다"고 했다.

이에 앞서 또 다른 글로벌 의결권 자문사인 글래스루이스도 LG화학의 물적분할에 찬성한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글래스루이스는 "배터리 회사가 LG화학의 자회사가 되기 때문에 주주에게 경제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mr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4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