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전소영 기자 = 중국 위안화와 원화 강세 이유로 경제지표 개선이 꼽혔다.

통화 가치는 펀더멘털에 의해 움직이는 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확산 지속에도 주요국 경제지표가 바닥을 찍고 올라오는 모습을 보여서다.

20일 금융시장에 따르면 3분기 중국 국내총생산(GDP)은 전년 대비 4.9% 증가했다.

시장 예상치였던 5.3%에 미치지 못했지만 2분기 3.2% 성장에 이어 회복 속도가 빨라졌다는 평가를 받았다.

중국 경제성장률은 코로나 19가 가장 심각했던 1분기에 마이너스(-) 6.8%까지 급락했었지만, 브이(V)자 반등을 확인한 셈이다.

중국 3분기 산업생산은 6.9% 증가했고 소매판매도 3.3% 늘었다. 특히 소매판매는 8월 0.5%로 첫 플러스를 보였고 두 달 연속 플러스를 나타냈다.

한국도 최근 발표되는 수출 지표가 반등하면서 경기 개선 여지를 보여줬다. 8월 경상수지는 65억7천만 달러 흑자를 기록하면서 4개월 연속 흑자를 나타냈다.

한국은행은 9월 경상수지가 큰 폭의 흑자를 보일 것이라며 연간 전망치 540억 달러 흑자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다.

9월 수출은 7.7% 증가하면서 7개월 만에 전년 대비 플러스로 돌아섰다. 이달 10일까지의 수출은 28.8% 감소했지만, 일평균 기준으로는 2.8% 늘었다.

중국 경제가 살아나면서 교역이 많이 이루어지는 한국 수출 개선도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실제로 지표 개선 기대가 확산하기 시작했던 8월 이후 미 달러 대비 원화와 위안화 절상 폭은 각각 4.43%, 4.59%로 다른 주요국 통화와 비교했을 때 강세 폭이 월등히 컸다.

외환시장 참가자들은 중국과 한국의 경제지표 개선 속도가 다른 국가보다 빠르다며, 펀더멘털을 반영하면 원화 추가 강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한 은행의 외환딜러는 "미국 경제지표도 좋아지고 있지만, 미국보다 더 빠르게 개선되는 중국과 한국은 펀더멘털을 반영하면 추가 강세로 가지 않을 이유가 없다"며 "역외가 달러 매도를 하는 것도 펀더멘털과 무관하지 않다"고 말했다.

다른 은행의 외환딜러도 "지표를 보면 달러-원 1,100원대도 가능한 것 아닌가 싶다"며 "미국 대비 펀더멘털이 강한 중국, 한국이 이를 반영하는 건 당연하다"고 말했다.







syje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9시 3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